인터넷 경제 대통령, 미네르바 그가 돌아왔다

인터넷 경제 대통령, 미네르바 그가 돌아왔다

  • 임종태 기자
  • 승인 2009.12.07 12: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스로 공부하고 스스로 판단하라!”

지난 1년 넘게 여론의 집중포화를 받았던 ‘미네르바’가 돌아왔다. 인터넷 경제 대통령, 미네르바가 그 정체가 밝혀진 후 세상과 소통하기 위해 ‘미네르바의 생존 경제학’이라는 책으로 돌아온 것이다.

2008년 3월, 포털 다음 ‘아고라’에 처음 등장한 미네르바는 8월 말 세계적인 투자회사 ‘리먼브라더스’파산을 예측했다. 같은 해 9월 중순 리먼브라더스는 파산했다. 특히 그가 8월에 제시한 환율급등, 국내 증시폭락, 서브파라임 모기지 사태 등의 경제 위기 시나리오는 섬뜩하리만큼 적중시켜 온라인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논객으로 떠올랐다.

‘가짜 미네르바’까지 등장, 사회적으로 큰 관심을 불러모았던 그의 유명세는 결국 자신이 쓴 글로 인해 검찰에 구속됐고, 1심에서 무죄를 선고받았다. 현재까지도 검찰의 항소로 재판이 진행중인 논란의 중심, 미네르바 박대성이 ‘미네르바의 생존 경제학’으로 하고자 하는 말은 무엇일까.

‘개인이 살아야 나라가 산다’고 주장하는 이 책은 ‘개인을 위한 경제학’이라는 관점에서 출발한다. 기존의 도서들이 거시적인 관점에서의 국내 그리고 세계 경제에 대해 논한다면, 이 책은 개인이 보는 국내 및 세계의 경제를 다룬다.

우리 삶을 둘러싼 다양한 정보와 이슈를 경제적 사고를 통해 ‘자신만의 판단 기준’으로 만들어 갈 수 있어야만 이 불확실성의 시대에서 생존할 수 있다고 저자는 말한다. 그래서 일까. 우리는 수 많은 경제 전문가들의 이야기보다 인터넷 논객의 말에 더욱 공감하고 있다.

이 책은 위기의 시대에 살아남기 위해 반드시 숙지하고 있어야 할 경제적 현실들을 생활경제, 부동산, 금융, 증권, 정부정책, 세계경제로 나누어 구체적으로 안내하고 있으며, 2010년 대한민국 경제에 대한 전망도 아울러 밝히고 있다. 그 내용은 ‘내수시장, 단기 회복은 어렵다’ ‘부동산, 보합세 유지하면서 장기적으로 상승할 것’ ‘주가, 박스권 등락을 거듭하며 장기적 상승세로’ ‘국제 유가, 90~95달러까지 지속적인 상승’ ‘환율, 1100원대 아래에 머물 것’ 등이다.

또한 한국이 세계 경제의 흐름을 제때 파악하지 못하고 국내 상황에만 갇혀 사고하는 좁은 경제 발상에 대해 지적하며, 근시안적인 우리 정부의 경제정책에 대한 비판과 장기적인 비전에 대해서도 구체적으로 다루고 있다.

미네르바는 “자신의 진짜 인생을 위해 일하라”며 이제는 단순히 열심히 일하는 것만으로는 부를 창출할 수 없는 시대에 살고 있는 우리들에게 스스로 기회를 만들고 미래를 준비해야 한다고 조언한다.

또한 출판사 미르북스는 미네르바와 관련하여 사람들끼리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카페까지 개설하여 많은 사람들에게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하고 있다. (http://cafe.naver.com/myjaetech20)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