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철희 ‘조치원 해문이’ 제4회 벽산희곡상 수상 영예

이철희 ‘조치원 해문이’ 제4회 벽산희곡상 수상 영예

  • 오은정 기자
  • 승인 2014.11.18 16: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철희 ‘조치원 해문이’ 제4회 벽산희곡상 수상 영예

제4회 벽산희곡상 시상식이 지난 13일 구로동 벽산엔지니어링 본사에서 개최됐다. 이날 시상식에서는 배우로도 활발히 활동 중인 이철희 작가의 ‘조치원 해문이’가 제4회 벽산희곡상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벽산희곡상은 벽산문화재단이 주최하고 벽산엔지니어링이 후원하는 것으로, 한국 연극계의 도약적 발전과 극작가들의 창작여건 토대 마련을 위해 열리는 벽산문화재단의 대표적인 문화사업이다. 벽산희곡상 수상자에게는 상금 1천만 원과 함께 수상작이 공연으로 제작될 경우 공연제작 지원금이 제공된다.

심사위원들의 극찬을 받은 ‘조치원 해문이’는 셰익스피어의 ‘햄릿’을 세종시 건설 즈음의 조치원을 배경으로 개작한 작품이다. 원작의 구성과 인물관계를 그대로 받아들이고 있어 이 작품을 창작으로 보아야 할 것인지 대한 심도 있는 토론이 진행되기도 했다.

오랜 토론 결과 심사위원들은 ‘조치원 해문이’는 이미 원작과 다른 성취를 획득한 창작물이라고 의견을 모았다. 심사를 맡은 청운대학교 이송 교수는 “개작된 작품이 자연스럽게 전개되는데 있어 원작이 전혀 억압적인 틀이 되지 않은 만큼 작가가 원작을 자기 것으로 삼았다는 것으로 볼 수 있다”며 “유려한 충청도 방언과 풍부하게 활용한 연극적 장치 역시 벽산희곡상 선정의 이유”라고 심사평을 전했다.

한편 청담동 유시어터에서는 12월 20일부터 9일간 연산군과 장녹수를 소재로 한3회 벽산희곡상 수상작인 김세한 작가의 ‘백돌비가-미망이 된 여인에 대한 사초’가 공연된다. 지난 1회 수상작인 한현주 작가의 ‘878미터의 봄’과 2회 수상작인 김윤희 작가의 ‘아버지의 집’ 역시 벽산문화재단의 제작지원을 통해 남산예술센터에서 공연을 올려 관객들의 큰 사랑을 받은 바 있다.

현재 제5회 벽산희곡상은 참가는 2015년 7월 31일까지 이메일로 접수하면 된다.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www.bsfoundation.org)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