흑산도에서 날려 보낸 바다직박구리 대만에서 발견

흑산도에서 날려 보낸 바다직박구리 대만에서 발견

  • 오은정 기자
  • 승인 2014.10.28 22: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립공원관리공단은 다도해해상국립공원 흑산도에서 연구용 가락지를 부착한 ‘바다직박구리’가 33일 후 이곳에서 1,100km 떨어진 대만에서 발견되었다고 밝혔다.

공단 철새연구센터는 지난 8월 27일 흑산도에서 포획한 바다직박구리에 고유번호를 기록한 연구용 가락지를 발목에 달아 날려 보냈고 이 새는 33일 만인 9월 30일에 대만 신베이에서 발견됐다.

그동안 바다직박구리는 바닷가 인근에서 서식하는 흔한 텃새로 알려졌으나 2008년에 이어 이번에도 흑산도에서 날려 보낸 개체가 대만에서 발견됨에 따라 일부는 국제적으로 이동을 한다는 것이 확인됐다.

이 같은 결과는 가을에 대만으로 이동하는 바다직박구리가 여름에 우리나라에서 번식하고 대만이나 동남아시아 지역에서 월동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한편, 연구용 가락지 부착은 철새의 국제적 이동경로를 확인하는 기본적인 조사방법이다. 공단은 2004년 이후 지금까지 4만 6,000여 마리에 가락지를 부착했다.

이렇게 가락지를 부착한 철새가 다시 발견될 확률은 극히 낮으며 지금까지 재발견된 경우는 지난 2008년과 올해 대만에서 발견된 바다직박구리, 2010년 일본에서 발견된 검은지빠귀 등 3마리에 불과하다.

하지만 일본, 중국, 몽골, 호주 등 외국에서 가락지를 부착한 철새가 우리나라 흑산도 철새연구센터에서 발견된 경우는 모두 16마리였다. 특히 호주에서 날려 보낸 붉은어깨도요는 5,800km나 이동한 것으로 나타났다.

신용석 공단 국립공원연구원 원장은 “국립공원연구원 철새연구센터에서는 매년 5,000여 마리의 산새류에게 가락지를 부착하고 있으나 새들의 수명이 짧아 재발견 확률이 매우 낮은 실정”이라면서 “지속적인 인내심을 요구하는 단순 반복적인 작업이지만 철새이동 경로를 파악하는데 기초가 되기 때문에 꾸준히 실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