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르신 문화예술교육 성과발표회 ‘청춘제’ 개최

어르신 문화예술교육 성과발표회 ‘청춘제’ 개최

  • 오은정 기자
  • 승인 2014.10.23 22: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은 오는 10월 28일(화), 충남대학교 정심화국제문화회관에서 어르신 문화예술교육 성과발표회 ‘청춘제’를 개최한다.

노년의 삶과 일상이 투영된 공연, 전시 프로그램 풍성

‘청춘제’는 문체부와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에서 지원하고 있는 ‘노인복지관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올 한 해 동안 전문 예술강사로부터 다양한 장르의 문화예술교육을 받은 어르신들이 즐기며 준비해온 결과물을 한자리에 모여 공유하는 자리다.

올해로 4회 차를 맞는 이번 ‘청춘제’는 총 5개 분야(연극, 무용, 음악, 미술, 사진)의 공연, 전시, 참여형 프로그램으로 구성될 예정이며, 참가 팀별 특성을 고려한 개성 넘치는 시상식도 준비되어 있다.

특히 문화예술교육을 통해 일상을 좀 더 건강하고 활기차게 보낼 수 있게 된 어르신의 이야기와 함께, 연극·연주 등을 활용한 이번 발표 무대를 통해 보다 많은 사람들이 어르신들의 삶을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다양한 공연과 전시, 발표가 어우러진 이번 ‘청춘제'는 단순히 문화예술 활동 결과를 선보이는 자리를 넘어 노년의 일상과 일생을 세대와 계층을 넘어 새로운 시각으로 이해할 수 있는 공감과 소통의 장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인생 제2막, 문화예술이 삶의 새로운 활력소

2012년 기준 우리나라의 노인 자살률은 인구 10만 명당 69.8명으로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가 중 가장 높고, 전체 자살률의 2배 이상에 이르고 있어 심각한 사회문제가 되고 있다. 신체적 노화로 인한 우울증, 자녀의 독립 및 직장 은퇴로 인한 사회적 무력감 등이 높은 노인 자살률의 원인 중 하나로 거론되는데, 노년기의 무력감을 해소하고 삶의 활력을 되찾는 데, 활발한 문화예술 활동이 큰 도움을 줄 수 있어 장년층을 위한 다양한 문화예술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다.

문체부는 ’14년 현재, 전국 190개 노인복지관에 사진, 무용, 미술, 악기 연주 등, 장르별로 전문 예술강사를 파견하고 있으며, 약 5,400여 명의 어르신들이 교육에 참여하고 있다.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한 어르신들은 스스로 자존감을 회복하고 가족 관계에서 자신의 위치를 찾아가며 삶의 새로운 활력을 만들어가고 있다.

문체부 관계자는 “이번 ‘청춘제’는 어르신들의 가족, 친구, 일반 시민들까지 함께할 수 있는 축제의 장으로 마련되었다”라면서, “앞으로도 어르신들이 문화예술 활동을 통해 삶을 활기차고 건강하게 보낼 수 있도록 일상 속 다양한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을 확대, 추진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