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디자인수도, 타이페이시에 바통 넘겨

세계디자인수도, 타이페이시에 바통 넘겨

  • 오은정 기자
  • 승인 2014.10.20 18: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타이페이 시정부는 오늘 ‘세계디자인수도(World Design Capital, 이하 WDC) 총회에 이어 ‘WDC 2016’의 준비 기간에 돌입했다. 전면 재편된 ‘WDC 타이페이 2016’ 공식 웹사이트도 조만간 공식 문을 열 예정이다. 2016 행사 일정은 2015년 10월 발표될 전망이다.

10월 18일 저녁 열린 WDC 총회는 케이프타운의 ‘WDC 2014 프로그램’으로 진행된 최종 공식 행사다. 웨이-공 리우(Dr. Wei-Gong Liou) 타이페이 시정부 시장과 ‘WDC 타이페이 2016’ 사무국은 총회 참석을 위해 대표단과 함께 케이프타운을 찾았다. 패트리샤 드 릴르(Patricia de Lille) 케이프타운 시장과 세계 다자인계에서 초청된 170명의 게스트가 지켜보는 가운데 브랜든 기언(Dr. Brandon Gien) 국제산업디자인단체협의회(Icsid) 회장은 리우 시장에게 WDC 기념패(Commemorative Plaque)를 공식 전달했다.

리우 시장은 “WDC 2016을 유치하기 위한 신청 절차에 돌입한 이래 타이페이시는 지난 2년간 시정부 부서의 공공정책 결정에 디자인 중심 사고를 녹이기 위해 노력했으며 이에 힘입어 수많은 혁신적 제안이 이뤄졌다”며 “또한 현지 디자이너들의 열띤 호응은 시민들이 타이페이시를 더 나은 곳으로 만들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는 데 동참하도록 지원했다”고 소개했다. 리우 시장은 “디자인, 정부 자원, 민간 부문 참여를 통해 타이페이시의 얼굴을 점진적으로 변화시켰으며 시민들의 사고 방식에도 변화가 나타났다. 실로 긍정적인 발전이었다”고 말하고 “앞으로 2년 동안 이 같은 노력에 더욱 박차를 가해 타이페이시를 더욱 개선하고 변화시킴으로써 사람 중심의 진정한 적응 도시(Adaptive City)로 자리매김하고자 한다”고 강조했다.

이 전달식은 WDC의 국제적 조명이 지금부터 타이페이시에 맞춰짐을 상징한다. 신중히 기획된 ‘WDC 타이페이 2016’ 프로그램에는 다수 국제 디자인 행사와 국내외 인사들이 참여하는 활동이 포함돼 있다. 온라인(www.taipeidesign.org.tw)과 소셜미디어(https://www.facebook.com/taipeidesign)에서 WDC 타이페이 2016의 최신 소식을 살펴볼 수 있다.

세계디자인수도(World Design Capital®, WDC) 소개

디자인 부문의 개인적 성취를 기리는 상은 많지만 세계디자인수도(World Design Capital®, WDC) 지정은 독보적이다. 디자인이 도시 공간과 경제, 시민에 미치는 영향의 보다 넓은 정수에 초점을 맞춘다는 점에서다. WDC 지정은 도시들이 혁신적인 디자인을 유치, 활성화한 성과를 소개하고 도시 재활성화 전략의 성공을 조명할 수 있는 차별화된 기회를 제공한다.

세계디자인수도는 국제산업디자인단체협의회(Icsid)가 주관하는 제도다. 1957년 설립된 Iscid는 산업 디자인 발전에 매진하는 국제 비영리 단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