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교보문고, 맞춤형 지식 커뮤니티로 새롭게 개편

인터넷교보문고, 맞춤형 지식 커뮤니티로 새롭게 개편

  • 하준철 기자
  • 승인 2009.12.01 12: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터넷교보문고(대표 김성룡, www.kyobobook.co.kr)가 인터넷 도서종합 커뮤니티로 역할을 대폭 확대한다고 30일 밝혔다. 지난 11월 16일부터 어린이와 주부를 대상으로 한 ‘키위맘(Kids With Mom)’, 10대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틴큐(Teen Q)’, 그리고 기존의 북로그를 대폭 개편해 오픈했다.

엄마와 아이가 함께하는 공간을 의미하는 ‘키위맘’은 2040 엄마들에게 육아에 대한 실질적인 정보를 제공하며, 10대들의 호기심(Question)과 모험(Quest)을 의미하는 ‘틴큐’는 10대 전용의 지식공유 공간을 제공한다.

교보문고 김성룡 대표이사는 “최근 인터넷기업들의 화두는 고객과 가장 가까이에서 장기적으로 관계를 형성해 나갈 수 있는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채널을 확대하는 것”이라며 “도서에 관한한 국내 최고의 종합적이고 전문적인 지식들이 공유되는 커뮤니티로 만들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우리 아이독서습관을 제대로, ‘키위맘’

20대에서 40대까지의 부모를 대상으로 한 ‘키위맘’ 에는 자녀가 읽은 책과 구매내역을 연계하여 사이버 서재를 직접 만들고 운영할 수 있는 미니홈피 서비스인 ‘키즈마법사’가 신설됐다. 특히 국내 최초로 교보문고에서만 개발 보유하고 있는 북마스터 추천지수를 기반으로 수준별/상황별 도서를 맞춤 추천해주는 기능이 함께 제공된다. 입학사정관제 도입으로 자녀의 독서습관 형성에 관심이 높아진 엄마들이 자녀의 독서 계획을 세우는데 있어서 전문적인 가이드라인을 제공할 것으로 보인다.

또 동화작가 노경실 이 엄마의 숨겨진 비밀이야기를 주제로 한 <엄마의 비밀옷장>을, EBS에서 자녀교육 전문가 패널을 역임한 최정금 이 자녀교육을 주제로 한 <스스로 공부하는 아이로 키우는 자녀교육법>을, 한선정 작가가 말하는 우리시대 최고의 직업인 이야기 <꿈꾸는 아이를 위한 직업인 인터뷰 300>을, 김현태 작가가 아이들이 책과 친해지고 꿈을 키울 수 있도록 돕는 <꿈을 이루는 30일 습관>을 연재하는 등 키위맘에서는 전문가의 다양한 연재 칼럼을 확인할 수 있다.

10대들의 궁금증 해결을 통한관계형성, ‘틴큐’

온라인상에서 인맥 맺기에 익숙한 10대들의 온라인 관계지향적 성향을 활용한 ‘멘토-멘티’가 틴큐의 핵심서비스다. 멘토Q는 학습과 진로 외 일상생활 전 영역에서 10대들의 질문에 멘토들이 답을 하며 자연스럽게 멘토-멘티 관계가 형성될 수 있도록 기획되었다. 다수의 10대 팬을 보유한 대학생 스타강사 이해황, 학원가에서 이름을 날리고 있는 현역 스타강사 삽자루 등 다수의 전문가를 멘토로 초빙하여 정보의 전문성을 높였다.

‘틴큐’ 서비스는 왕성한 호기심을 가진 10대의 특성에 맞춰 전문적 지식부터 일상의 이야기까지 묻고 답할 수 있는 Q&A형식을 중심으로 하고 있다. 10대들이 자신의 진로나 비전 등 꿈에 대해 다양한 분야의 멘토들과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1:1 ‘멘토Q’, 10대들이 자신들만의 다양한 궁금증을 풀어놓고 답변을 해결해주는 ‘지식Q’, 요즘 주목 받으며 뜨는 이야기들로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는 이슈Q와 수다Q를 마련했다. 한편, 격주 놀토를 활용하여 진행되는 ‘드림클래스’를 통해 10대들이 지식과 생각을 공유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할 계획이다.

또 이미 많은 독자들에게 호응을 얻고 있는 북로그 서비스도 더욱 편리하게 바뀌었다. 작성한 글을 외부 사이트에서도 공유할 수 있도록 글 발행 기능이 생성되었고, 이미지와 동영상 등을 활용한 포스트 쓰기 기능을 강화했다. 더불어 오프라인 북마스터들이 직접 운영하는 북로그, 작가와 출판사 북로그 외 자체 북클럽 서비스를 오픈 할 예정에 있으며, ‘불멸의 이순신’을 쓴 김탁환 작가와 강영호 사진작가의 신개념 호러픽션 <99>가 단독 연재될 예정이다.

교보문고 이한우 온라인사업본부장은 “이번 커뮤니티 개편으로 고객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다양한 컨텐츠와 인맥 맺기 기능을 제공하여 책을 중심으로 새로운 지식문화 영역을 키워가겠다”고 전했다.

한편, 인터넷교보문고는 ‘틴큐’ 서비스 오픈을 기념하여, SBS 파워 FM <송은이-신봉선의 동고동락>과 함께 연말콘서트를 진행할 예정이다. 또한 ‘키위맘’ 오픈과 함께 ‘유아동 전종 무료배송 이벤트’를 연말까지 확대하여 시행해나갈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