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시세 하락, 순금 골드바 품귀현상까지

금시세 하락, 순금 골드바 품귀현상까지

  • 오은정 기자
  • 승인 2014.10.09 00: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시세 하락, 순금 골드바 품귀현상까지

회사원 P(43)씨는 재테크를 목적으로 금시세를 매일 체크해보고 있다. 얼마 전 회식자리에서 ‘금값이 많이 떨어져 요즘은 소액투자자들에게도 골드바 재테크가 인기’라는 말을 듣고 구입해보려는 참이다. P씨는 여러곳에서 같은 중량의 골드바 가격을 비교해 보고 해당 금거래소에서 재테크에 대한 상담을 받아 골드바 5개를 구입했다

골드바에 대한 관심이 소액투자자들에게도 옮겨간 이유는 금시세가 4년만에 최저치를 기록하며 금값 부담이 낮아졌을 뿐만 아니라, 올해 금융감독위 산하 한국거래소의 금현물시장이 생성되어 골드뱅킹보다 싸고 배당과세를 없앴기 때문이다.

소액투자자들이 골드바로 눈을 돌린 것은 가격에 대한 메리트가 우선 순위로 꼽힌다. 최근 골드바 100g의 가격이 470만원대에 형성되며 4년전 고점 대비 약 40%가량 하락했다. 이러한 금시세의 하락은 골드바 투자에 능한 자산가들 사이에서는 금값이 저점이라는 인식이 확산되어 이미 자산가들 사이에서는 ‘금사재기’ 열풍까지 불며 품귀현상을 빚은 바 있다.

한국표준금거래소에 따르면 올해 3월 3.75g 기준 18만9000원까지 올랐던 금값이 7개월만에 13%가량 낮아진 수준으로, 골드바를 살 때 10%의 부가가치세가 붙는 점을 고려하여 금값이 전년 대비 10%이상의 수익을 낼 수 있다는 계산이 나온다.

또한 골드바가 인기인 이유는 세제혜택과 함께 환금성이 좋고, 인플레이션에 따른 자산가치 하락위험이 다른 자산에 비해 작다는 점 등을 꼽는다.

한국표준금거래소 관계자에 따르면 “혼돈과 공황의 시기에 주목받는 안전자산의 대명사인 골드바는 실물자산으로 자산을 옮기려는 투자자들이 많이 찾고 있다”며, “금은 무조건 종로에 직접 나와서 사야한다는 편견을 깨고 시간이 없거나 외출이 불가능한 고객들의 편의를 돕기 위해, 온라인상에서 종로 금시세 그대로 국내 어디서든 골드바를 구입할 수 있는 한국표준금거래소의 온라인 금거래소(http://goldgold.co.kr)의 오픈도 골드바 품귀현상에 한몫했다”고 밝혔다.

한편, 한국표준금거래소는 고용노동부 정식인증업체로 금융감독위 산하 한국거래소(KRX)의 자기매매 회원으로, 매일 실시간으로 변동하는 금시세를 정확하게 공시해주는 금거래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