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 없이 복용하는 약물 개발 활발

물 없이 복용하는 약물 개발 활발

  • 오은정 기자
  • 승인 2014.09.15 22: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언론 매체와 SNS에서는 희귀 질환인 루게릭병 연구기금 모금을 위한 유명인의 아이스 버킷(Ice Bucket)이 화제가 되고 있다. 이와 함께, 희귀질환 치료제의 개발과 소수의 특수 취약 계층을 위한 의약품 제형의 개발에 많은 관심이 쏠리고 있다.

노인, 영유아나 중증환자는 신체 특성상 정제나 캡슐제 형태의 의약품을 삼키기가 어려운 삼킴장애를 가지고 있으며, 특히 치매나 정신분열증 등과 같은 정신신경계 질환 환자는 투여를 거부하거나, 복용 후 토할 우려가 있어 적절한 약물 투여에 어려움이 있다.

최근 이러한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환자가 쉽게 복용할 수 있는 경구붕해제 형태의 의약품이 활발히 개발되고 있으며, 대표적으로 경구붕해정은 언제든지 물 없이 복용 할 수 있는 장점이 있고, 경구붕해필름은 보관이 편리할 뿐만 아니라 삼킴장애 환자에게는 매우 적합한 제형으로 각광을 받고 있다.

특히, 경구붕해필름은 천식치료제, 항암제, 치매 및 정신분열증 치료제와 같이 어린이나 노인 등에게 주로 적용되는 약물에 대해서도 영역을 점차 넓혀가고 있다.

특허청(청장 김영민)에 따르면, 경구붕해제 관련 특허는 2008년도 이후 총 66건이 출원되었고, 특히 올해 상반기(10건)에만 작년 전체 출원 건수(9건)를 상회하고 있으며, 식약처의 경구붕해제 품목 허가 역시 최근 3년간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이를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경구붕해필름 출원은 46건, 경구붕해정 출원은 20건이었고, 효능군으로 분류하면 정신신경계(10건), 발기부전(6건), 천식(3건) 및 항암제(2건) 순서였다.

출원인의 국적별로 보면 내국인 출원이 53%로 외국인 출원 47% 보다 높았으며, 다수의 특허를 출원한 기업으로는 미국의 맥네일피피씨社(6건)와 국내의 SK케미컬주식회사(5건) 등이 있다.

이처럼 노인, 영유아나 중증환자 등 취약 계층을 위한 경구붕해제 형태의 의약품 개발이 활기를 띄면서, 앞으로는 치매, 암 등 중증장애를 앓고 있는 환자들이 좀 더 손쉽고 안전하게 의약품을 복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김용정 특허청 약품화학심사과장은 “경구붕해제 의약품 제형이 점차 새로운 치료 영역에 도입되는 등, 제약산업의 새로운 트렌드로 부상하고 있는 만큼, 이에 대응하여 국내 제약업계 역시 이 분야의 연구, 개발에 관심과 투자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