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의료정보에 무조건 적인 맹신은 절대 금물"

"온라인 의료정보에 무조건 적인 맹신은 절대 금물"

  • 안성호 기자
  • 승인 2009.04.14 16: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돌출입 수술' 부작용 줄이려면 수술전 정밀 진단 필요
V 라인의 작고 갸름한 얼굴, 동안이 주목을 받기 시작하면서 아름다운 턱 선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고, 첫인상이 주는 호감도가 사람을 판단하는 기준이 되면서 외모는 경쟁력이 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또한 기획재정부와 통계청, 연구기관들의 예상에 따르면 실업자 수가 4월 셋째주를 기점으로 8년 만에 100만 명을 돌파할 것으로 보인다는 전망이 있어, 면접을 앞둔 취업준비생들 조차도 호감을 주는 이미지로의 변화를 위해 성형수술 여부를 고민하는 사람이 많아진 것이 현실이다.

예전에는 수술 자체를 숨기기에 여념이 없었던 연예인도 자신의 성형 사실을 당당히 밝히고 있는 등 성형수술이라는 것이 스스로에게 하는 투자라는 인식이 커졌다. 이렇듯 성형수술에 대한 거부감이 많이 사라지게 되면서 그 순기능만큼 성형수술의 역기능 즉 부작용이 많아 진 것도 사실이다.

이러한 부작용은 쌍꺼풀 수술로 대표되는 눈성형이나 코성형만큼 주목을 받고 있는 안면윤곽수술에서 많이 나타나는데, 동안 얼굴이나 갸름한 V라인 얼굴을 만들어 준다는 턱교정 수술 중 돌출입 수술에서 특히 그 예를 종종 찾아볼 수 있다고 한다.

김재승교수(건국대학교병원 치과)는 “돌출입 수술은 미용적인 부분의 개선만을 목적으로 하는 수술이 아니라 기능적인 부분까지 고려하여 이루어져야 하는 수술이므로 각 환자의 상태에 따라 정밀한 진단이 내려진 후 수술여부가 판단되고, 수술 스케줄이 진행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조언한다.

그렇다면 돌출입 수술의 만족도를 높이고 부작용을 최소화 하려면 어느 부분을 주의해 살펴야 할까?

첫째, 가장 주의해야 할 사항으로는 전문의를 찾아 정확한 상담과 진단을 받은 후 자신에게 맞는 치료방법을 찾는 것이다. 각 개인이 지닌 턱뼈와 치열의 특징을 분석하여 치료과정을 수립하지 않고 무조건적인 교정이나 수술을 감행하는 것은 차후 재수술 조차도 어려운 부작용을 야기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둘째, 정밀한 검사가 가능한 병원을 찾는 것이 좋다. 돌출입 수술은 위턱과 아래턱을 이동하여 변화를 주는 수술이므로 입체적인 분석을 통해 얼굴의 구조를 이해하여 수술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요즘은 얼굴 내부 뼈의 해부학적 구조를 파악, 보다 안전하고 정확한 수술을 가능하도록 해 주는 3D CT(3차원 영상분석)가 돌출입 수술에 도입되어 있어 출혈 등 수술에 따른 여러 부작용들을 최소화 시켜주고, 안전하고 정교한 개인별 맞춤 수술도 가능하게 되었다.

셋째, 전신마취가 행하여지는 수술인 만큼 마취과 전문의가 상주하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보다 안전한 수술을 위해서는 구강악안면외과와 마취과, 교정과 전문의의 진료를 한 공간에서 받을 수 있는 종합병원에서 수술을 받는 것이 안전하고 만족한 결과를 얻는 데 효과적일 수 있다.

넷째, 최근 넘치는 온라인 의료정보에 대한 무조건 적인 맹신은 절대 금물이다. 검색으로 쉽게 다양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는 편리함이 큰 만큼 검증되지 않은 무분별한 정보의 역기능도 배제할 수 없으므로, 예상치 못한 후유증에 시달리고 싶지 않다면 전문의를 찾아 정확한 상담과 진단을 받은 후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다섯째, 교정치료의 필요성을 받아들여야 한다. 돌출입 수술은 치아의 저작기능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수술이므로 대부분 교정이 수반되어야 한다. 간혹 저작기능에 큰 문제가 없었던 돌출입 환자들 중 긴 시간을 요하는 교정치료의 필요성에 의문을 제기하는 경우가 있다. 하지만, 턱교정 수술은 턱뼈를 움직이는 수술인 만큼 정상적인 저작기능을 위해선 교정치료가 꼭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선수술이 가능한 경우라도 수술 후 세밀한 치열교정을 해 주는 것이 만족한 결과를 얻는 데 도움을 준다고 전문의들은 충고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