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와뉴스

한반도 생물자원 148만점, 온라인 신청으로 대여 분양

한반도 생물자원 148만점, 온라인 신청으로 대여 분양

  • 오은정 기자
  • 승인 2014.07.29 19: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립생물자원관이 생물자원 148만여 점에 대한 온라인 기반 일괄 대여, 분양서비스를 전용 누리집(www.nibr.go.kr/specimen)을 통해 29일부터 실시한다.

자원관은 그동안 수요자가 직접 방문을 통해 대여, 분양해오던 생물자원을 온라인 기반으로 전환하여 정부3.0 본격 추진을 위한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정보, 자원 제공 서비스로 구축했다.

생물자원을 활용하여 연구하고자 하는 연구자 또는 기관은 전용 누리집에서 회원가입 후 무료로 대여, 분양받을 수 있으며 마이페이지에서 대여, 분양했던 생물자원의 목록을 관리할 수 있다.

사용자 편의성을 고려하여 학명, 국명 등 생물이름과 표본, 생체, 디엔에이(DNA), 배양체, 천연물, 종자 등 자원종류별로 맞춤형 검색도 지원한다.

김상배 국립생물자원관장은 “나고야 의정서가 10월 12일에 발효됨에 따라 각국은 생물자원의 확보와 주권행사를 더욱 강화하기 때문에 해외생물자원의 접근과 이용이 어려울 것으로 예상된다”며, “이번 서비스는 자생생물에 대한 접근성을 높여 생물다양성의 보전연구와 다양한 활용연구 촉진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국립생물자원관은 향후 이 같은 서비스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이번 서비스를 통해 공개되는 생물자원은 생물다양성 기초연구뿐만 아니라 생물 산업의 원천소재로 고부가가치 핵심 생물 산업육성과 관련 연구에 활용될 것으로 기대를 받고 있다.

해외 생물자원을 이용하여 신약 개발 등을 연구하고 있는 연구소 및 산업체에 자생생물자원을 이용한 연구개발을 촉진하고 생물자원에 대한 해외 의존도를 줄일 수 있는 발판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자원관은 생물자원의 연구용 표본과 함께 확증표본도 공개함으로써 정확한 동정(同定)에 기반을 둔 생물자원 자료제공으로 이용 연구원이나 기관의 신뢰성을 높이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