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기아차그룹, 장애인 보장구 방문수리 서비스

현대·기아차그룹, 장애인 보장구 방문수리 서비스

  • 임종태 기자
  • 승인 2009.11.17 12: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기아차그룹이 저소득 장애인 가구를 직접 방문해, 휠체어, 의수족 등 장애인 보장구를 무상으로 수리해주는 이동식 차량 서비스를 개시한다.

현대·기아자동차그룹은 장애인 이동권(移動權)의 확보를 위해 17일(화) 서울시 강서구 늘푸른나무복지관에서 ‘장애인 보조기구 이동수리차량 서비스 출정식’을 갖고, ‘2009 장애인 이동편의 증진사업 기금’으로 총 6억 3천만원을 장애인 복지단체에 전달했다.

이날 첫 선을 보인 장애인 보조기구 이동수리차량 ‘에이블 디자인 카(Able Design Car)’는 2.5톤 트럭을 개조해 의수족, 전동휠체어, 스쿠터 등 장애인 보조기구 수리가 가능한 설비를 갖춘 차량이다.

‘에이블 디자인 카’는 주로 거동이 불편한 저소득 장애인 가구를 직접 방문해 보장구를 무상으로 점검, 수리하는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현대·기아차그룹 관계자는 “국내에는 처음으로 도입하는 서비스”라며 “장애인 이동편의 증진은 물론 보장구의 사용기한 연장으로 인해 저소득 가계에 경제적으로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현대·기아차그룹은 장애인 이동편의 증진을 위한 사업기금으로 총 6억 3천만원을 조성해, 한국장애인단체총연맹을 비롯한 일선 장애인 복지기관에 전달했다.

전달된 기금은 ▲‘에이블 디자인 카’ 사업에 2억원, ▲장애인 복지시설의 바닥재, 자동문, 핸드레일 등 편의시설 보강사업에 3억원, ▲장애아동을 위한 놀이터 설치에 1억3천만원씩 각각 쓰일 계획이다.

이 날 행사에는 현대·기아차그룹, 사회복지공동모금회, 한국장애인단체총연맹, 에이블복지재단과 늘푸른나무복지관 등을 비롯한 사업수행기관 및 장애인 이용자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현대·기아차그룹 관계자는 “장애인과 같은 교통약자가 차별과 불편없이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는 권리를 보장받을 수 있도록 ‘이지무브’사업을 그룹 사회공헌 중점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다”며 “향후 장애인 복지차량의 개발, 보급 등 관련 사업을 활발히 전개해 나갈 것” 이라고 밝혔다.

한편 현대·기아차그룹은 2006년부터 장애인 이동편의 증진 사업에 총 36억원의 기금을 조성해 장애인 복지단체에 전달해 오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