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공원관리공단, 북한산 우이령 지역에서 처음으로 삵 동영상 촬영

국립공원관리공단, 북한산 우이령 지역에서 처음으로 삵 동영상 촬영

  • 오은정 기자
  • 승인 2014.05.14 15: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나라 자연 생태계에서 최상위 포식자로 알려진 ‘삵(Leopard Cat)’이 북한산에서 살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국립공원관리공단(이사장 박보환)은 북한산국립공원에서 멸종위기종 Ⅱ급 ‘삵’을 처음으로 동영상 촬영했다고 13일 밝혔다.

삵이 촬영된 곳은 북한산 우이령 지구다. 이 곳은 북한산에서도 샛길이 적어 자연 생태계가 비교적 온전히 보전되어 있다. 공단은 이 곳에 무인카메라 7대를 설치해 촬영에 성공했다.

2001년에 실시한 자연자원조사 때만 해도 북한산 자연환경에서는 삵이 살기 어려울 것으로 공단은 판단했었다. 하지만 샛길 통제와 꾸준한 보전사업으로 2010년 자연자원조사에서 최초로 삵의 배설물을 확인했고 이번에 실체를 촬영하는 데 성공했다.

삵은 고양이과 야생 동물 중에 몸집이 가장 작은 편이며 주로 쥐나 새를 잡아먹고 산다.

맹수가 없는 우리나라 자연 생태계에서 최상위 포식자 위치를 차지하고 있지만 개체 수가 급격히 줄어 멸종위기 야생동물 Ⅱ급으로 지정되어 보호받고 있다.

이번에 삵이 확인된 우이령은 북한산과 도봉산 사이의 고갯길로 과거에는 양주와 서울을 잇는 오솔길이었다. 이 지역은 1968년 김신조 사건이후 보안을 이유로 40여 년 간 출입이 통제된 덕분에 자연 생태계가 비교적 잘 보전돼 있다.

2009년부터는 1일 방문객을 1,000명으로 제한하는 탐방예약제를 실시하고 있어 자연 보전과 이용이 조화를 이루는 대표적인 곳이다.

현재 우이령 지역에는 멸종위기종 미선나무를 포함하여 희귀어종인 둑중개와 한국 고유어종인 미유기가 서식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또한, 멧토끼와 멧돼지, 고라니, 너구리, 족제비 등 다양한 포유류가 서식하고 있어 생태적 가치가 높다.

북한산국립공원사무소 최병기 자원보전과장은 “연간 1,000만 명 이상이 방문하는 북한산에서 우이령 지역은 마지막 남은 야생동물의 안식처”라면서 “앞으로 이 지역을 특별보호구역으로 지정하여 관리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