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해 변하는 취업 인기 직종, ‘이렇게 구해라’

매해 변하는 취업 인기 직종, ‘이렇게 구해라’

  • 오은정 기자
  • 승인 2014.05.13 22: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직업이 시대의 사회적, 경제적 상황을 반영하듯 인기직종 역시 매해 변하고 있다.

취업포털 파인드잡이 자사 사이트에 등록된 3개년의 공고수 대비 이력서 수를 분석해본 결과 시대별 경쟁률을 보인 직종이 변화돼 눈길을 끌었다.

2012년에는 뷰티, 여행, 테마파크 등의 ‘생활서비스’ 업종이 공고수 30,567건, 이력서수 40,403건으로 132.2%의 최고 경쟁률을 기록하며 최고 인기직종으로 뽑혔다.

특히 ‘생활서비스’ 업종은 2012년부터 3개년간 높은 경쟁률(2013년 139.3%, 2014년 1분기 119.9%)을 보이며 인기직종 3위권 안에 들었다. 이는 주5일제 확산을 통한 여가시간 확대 및 취미와 여가생활에 관대한 투자성향을 보이는 30대가 소비 중심축이 되면서 나타난 결과로 분석된다.

2013년부터 눈에 뛴 직종은 ‘인터넷·IT’ 업이다. 2011년부터 매해 경쟁률이 2배 가량 상승하면서 2013년에는 231.6%의 경쟁률로 최고 인기 직종의 영예를 안았다. 이 인기는 2014년 1분기까지 116.9%의 경쟁률을 보이며 지속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스마트 정보통신 시대를 맞아 디지털 스마트 라이프가 도래하면서 이와 관련된 업종 내 인력수요가 증가했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이와 함께 3개년 동안 매해 가장 많은 공고수를 기록한 직종은 ‘생산기술·AS’ 직종이었으며, 가장 많은 이력서수를 기록한 직종은 ‘매장관리·판매’이었다. 반면, 가장 인기가 낮은 직종은 3개년 평균 11.2%의 경쟁률을 보인 ‘건설·노무·인테리어’가 차지했다.

파인드잡 관계자는 “인기직종은 사회적 흐름에 따라 빠르게 변화를 겪는다. 특히 최근에는 높은 수입보다는 지속 가능한 일자리가 중요한 키워드가 되고 있다. 경쟁률이 높은 인기직종에 취업하기 위해서는 전략이 필요하다.”며 성공적인 구직을 위한 3가지 팁을 전했다.

첫째, ‘빠른 정보 입수와 지원’

속담에 ‘일찍 일어나는 새가 먹이를 잡는다’는 말이 있다. 채용정보도 마찬가지! 남들보다 빠르게 채용공고를 확인하고 지원해야 한다. 마감일까지 묵히지 말고 될 수 있는 한 빠르게 지원해라.

현재 파인드잡은 채용 공고수 73,043건(2014.05.12기준)으로 앱을 통해 언제 어디서나 휴대폰으로 빠르고 편리하게 채용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여성 및 중장년의 시간선택제 일자리에 특화된 서비스를 제공해 경력단절여성 및 구조조정, 퇴직 등으로 새로운 일거리를 찾는 중장년층에 큰 도움을 준다.

둘째, ‘디테일이 살아있는 이력서’

이력서만으로 첫인상을 결정지을 수 있다. 깔끔한 이력서와 스토리 있는 자기소개서는 첫 이미지에 더 높은 점수를 주게 만든다. 최종 지원 전 오탈자 확인, 정확한 기업명 및 지원분야 기입 등 디테일까지 완벽한 이력서를 완성해라.

파인드잡에서는 무료로 이력서 샘플 제공은 물론 사진편집과 이력서 첨삭까지 제공하고 있어 이를 활용하면 이력서의 완성도를 보다 높일 수 있다.

셋째, ‘나만의 포트폴리오 구비’

인사담당자는 하루에 수십 개의 이력서를 받아본다. 그들의 눈에 띌 수 있는 방법 중 하나가 바로 ‘포트폴리오’다. 본인의 이전 경력을 관련 이미지와 함께 편집하여 정리하거나 지원회사에 대한 본인의 관심 정도를 확인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정리하여 이력서와 함께 제출해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