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 전문직 퇴직자 사회공헌일자리사업 전국 최초 시행

대구시, 전문직 퇴직자 사회공헌일자리사업 전국 최초 시행

  • 오은정 기자
  • 승인 2014.05.02 20: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구시와 대구경영자총협회는 세무, 금융, 노무, 인사, 행정 분야 등 전문직 퇴직자들의 경력 노하우를 활용하여 중소기업 현장의 애로사항을 해결하고, 전문직 퇴직자들에게는 사회공헌 일자리를 제공하는 사업을 전국 최초로 시행한다.

대구시가 운영하는 중소기업 멘토 제도는 전문 상담(컨설팅) 이전에 어디에 가서 상담을 받을 수 있는 지를 안내하여 주고 정부가 시행하는 각종 지원 제도에 대한 소개, 지원방법, 구체적인 지원서 작성 등을 도와주는 즉, 중소기업의 눈높이에 맞추어 실질적으로 지원하는 데 의의가 있다.

중소기업에는 비용부담을 주지 않고 현장의 애로사항 해결에 실질적인 도움을 주도록 하며, 베이비붐세대에게는 다시 일하면서 지역경제에도 공헌하는 기회를 제공하는 데 사업의 목표를 두고 있다.

사업 주요내용으로는 중소기업 멘토로 활동하게 될 전문직 퇴직자에게는 1일 5만 원 수준의 활동실비를 제공할 예정이고, 멘토링 분야는 세무, 금융, 노무, 인사, 일반경영, 정부시책 정보안내, 행정서류 작성 등 중소기업이 필요로 하는 분야에 대해 금년에 멘토 100명 정도를 선발할 계획이고, 이들은 중소기업 현장에 파견하거나 전화상담 등을 통하여 원스톱 해결사로 활동하게 된다.

전문직 퇴직자 멘토를 선발하는 방법은 전문직 퇴직자 그룹 관리 및 재취업을 지원하고 있는 대구경북 중소기업청, 공무원연금관리공단 대구지부, 중장년 희망일자리센터, 대구테크노파크, 중소기업진흥재단 대구경북지역본부 등 유관기관의 추천과 일반 희망자 접수를 통하여 경력직 퇴직자(관련 자격증 소지자, 분야별 실무경력 10년 이상자)를 연중 선발할 계획이며, 5월부터는 공개모집을 통하여 희망자를 접수할 계획이다.

중소기업 멘토 희망자(전문직 퇴직자) 접수처 : 565-5656(대표전화)

멘토 신청자에 대해서는 중소기업 멘토링 수요 등을 감안하여 선발할 계획이다. 멘토 양성교육 및 소양교육 등 직무교육을 실시하고, 중소기업 현장에 파견하여 문제해결을 도와주고 전화상담 업무도 수행할 예정이다.

멘토링(컨설팅) 받기를 희망하는 지역 중소기업은 관할 산업단지관리공단 사무실 또는 대구경영자총협회 중소기업멘토지원센터에 신청하면 필요한 도움을 받을 수 있으며, 5월 중에 공개모집을 통하여 희망업체를 접수한다.

전문직 퇴직자 사회공헌일자리사업을 효율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유관기관 간 컨트롤타워 기능과 실무를 총괄하는 ‘중소기업 멘토 지원센터’는 대구경영자총협회 내 별도의 사무실을 설치하였으며, 그동안 준비기간을 거쳐 4월부터 본격적인 업무를 시작하였다.

중소기업 멘토 지원센터에는 3명의 직원(비상근 센터장, 팀장, 사무원)이 근무하고 있으며, 중소기업 멘토들이 전화상담 및 내방상담, 중소기업 현장 업무처리 등을 원활하게 할 수 있도록 회의실, 상담실, 정보검색창구, 휴게실 등을 갖추고 있다.

센터의 주요역할은 중소기업 멘토로 활동할 희망자를 접수하는 업무와 멘토 재교육과정 운영, 멘토링(컨설팅) 희망업체 접수 등 멘토링 관련 전반적인 업무를 주관하게 되며, 전용 인터넷 홈페이지도 곧 개설할 예정이다.

대구시 안국중 경제통상국장은 “70~80년대 경제성장과 지금의 안정적이고 부유한 한국사회를 이끈 주역들이 갖고 있는 소중한 경험과 노하우로 다시 한번 지역사회를 위해 헌신하는 기회가 되도록 하고, 지역 중소기업은 불편사항 해소를 통하여 기업 경쟁력과 생산성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