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파즙은 6∼7월, 마늘 가공식품은 명절에 많이 팔려

양파즙은 6∼7월, 마늘 가공식품은 명절에 많이 팔려

  • 오은정 기자
  • 승인 2014.04.28 2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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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촌진흥청은 양파, 마늘 소비촉진과 농가의 판매 전략에 활용할 수 있는 ‘소비자의 양파, 마늘 구매패턴’분석결과를 발표했다.

소비자 가구의 연간 양파 구입액은 33,066원(신선 92.9%, 가공 7.1%), 마늘 구입액은 40,702원(신선 96.8%, 가공 3.2%)으로 나타났다.

양파의 상품별 구입액 비중은 신선양파 92%(자색양파, 깐양파 포함), 가공식품 7.1%(양파즙 97.0%, 절임, 피클 등 3.0%)이며, 마늘은 신선마늘 96.8% (일반마늘 62.8%, 깐마늘 20.3%, 다진마늘 8.6%, 마늘종 등 기타 5.2%), 가공식품 3.2%(흑마늘, 마늘장아찌 등)로 나타났다.

이번 조사는 수도권 2인 이상 소비자패널 732가구의 2010∼2013년간 48개월 일일 기장조사 및 영수증 첨부 자료를 기준으로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3.6%이다.

월별 구매패턴을 살펴보면 신선양파는 연중 고른 분포를 보인 반면, 양파 가공식품은 6~7월 구입이 47.8%로 전체의 절반을 차지했다. 신선마늘(깐마늘, 다진마늘 포함)은 성출하기인 5~7월에 53.9%, 마늘 가공식품은 명절이 있는 2월(10.6%), 9월(19.5%)에 높게 나타났다.

양파/마늘 주 구입처
-신선양파 전통시장(25.4%), 양파즙 직거래(산지직거래 43.7%, 인터넷 23.2%)
-신선마늘 전통시장(28.6%), 마늘가공식품 대형마트(31.1%)

양파 가공식품의 경우, 신선양파의 가격이 높았던 2013년에는 가공에 필요한 신선양파의 공급부족으로 가공식품 구입액 비율이 낮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신선양파 구입가격과 가공식품 구입액: 1,484원/kg, 8.5%(2010~2012), 2,152원/kg, 3.8%(2013)

연간 1회 이상 양파 가공식품을 구매한 가구 비율은 4.9%, 2년 이상 연속 구매한 가구 비율은 3.0%로 나타났으며, 구매경험이 있는 가구의 재구매율이 61.2%로 매우 높게 나타났다.

양파즙 소비 상위군에 속하는 소비자패널 A씨(서울 강남)의 경우 두 달에 한 번 정기적으로 양파즙을 구입하며, 연간 187,900원을 지출한다. 성인병 예방 등 양파 효능에 대한 높은 신뢰를 바탕으로 신선양파를 가공한 양파즙을 꾸준히 복용하여 연중 양파 소비를 하고 있다.

상품별 구입가격을 보면 양파의 경우 깐양파가 2,500원(kg)으로 가장 높고 자색양파 1,878원, 일반양파 1,646원 순으로 나타나며, 마늘의 경우 다진마늘이 1,588원(kg)으로 가장 높고 뒤이어 깐마늘 979원, 일반마늘 925원으로 나타났다.

양파/마늘 상품유형별 연간 구매빈도
- 양파: 일반양파 9.1회, 깐양파 0.1회, 자색양파 0.1회, 가공식품0.1회
-마늘: 깐마늘 2.5회, 일반마늘 2.2회, 마늘종 등 기타 0.8회, 다진마늘 0.7회, 가공식품 0.1

조사, 분석을 진행한 농촌진흥청 농산업경영과 조용빈 연구관은 “양파의 소비촉진을 위해서는 양파즙으로 가공하여, 직거래(산지, 인터넷 등) 등을 이용해 6~7월 판매 집중에서 연중 소비체계로의 전환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라고 설명하며, “이를 위해서는 양파의 효능 홍보와 산지 가공시설 확충, 양파즙 장기간 저장기술 개발 등이 수반되어야 한다” 라고 전했다.

또한, 마늘의 경우 “깐마늘의 높은 가격과 구매빈도를 고려하여 연중 소비를 촉진하고, 흑마늘 등 가공식품은 선물용 건강식품 으로 프로모션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 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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