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는 나의 힘, 2014 해피 사이언스 북페어

독서는 나의 힘, 2014 해피 사이언스 북페어

  • 오은정 기자
  • 승인 2014.04.17 20: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큐멘터리와 강연 동영상, TV 프로그램과 인터넷으로부터 충분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일지라도 인간의 역사에서 책이 지식 컨텐츠를 전달하는 가장 중요한 미디어였다는 점을 부인할 수는 없을 것이다.

국립과천과학관에서는 <2014 해피사이언스데이>행사의 특별 프로그램으로 국내 대표 과학도서 출판사들과 함께 하는 사이언스 북페어 행사를 4월 19일(토)부터 21일(월)까지 과학관 2층 중앙홀에서 진행한다.

‘호기심과 상상, 책으로 과학을 만나다’라는 부제를 단 이 행사는 지식을 전달하는 가장 강력한 매체인 책과, 책을 통해 과학 지식을 전달해 온 과학자들이 들려주는 저자 강연으로 구성되어 있다.

가장 주목할 만한 행사인 저자 강연은 ‘과학 콘서트’로 잘 알려진 정재승 카이스트 교수, ‘구글신은 모든 것을 알고 있다’의 공동 저자이자 복잡계 네트워크의 세계적인 권위자인 정하웅 교수, ‘빅 히스토리’의 이명현 박사 등 다양한 과학 강연을 매일 들을 수 있다. 이 강연 프로그램에서는 뇌과학(정재승), ‘별에서 온 그대’로 풀어내는 우주 이야기(이강환), 복잡계 네트워크(정하웅), 유전자 변형식품 이야기(김훈기) 등 젊은 과학자들이 풀어내는 최신 과학 이슈들을 다양하게 접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저자 강연과 별개로 릴레이 인간 책 대여 행사도 준비 중이다. ‘과학자들의 생각과 삶을 책처럼 빌려 읽는다!’는 컨셉으로 준비되는 이 행사는 라운드테이블 형식으로 다양한 분야의 과학자들과 관람객이 자유로운 질문과 답변을 통해, 과학자들의 삶과 지식을 풍부하게 공유하게 될 것이다. 이 행사에는 국내에서 제작된 과학기술위성 1호로 잘 알려진 황정아 박사(천문연구원), 여성 프로파일러 이은경 경사(서울경찰청), 초신성의 성분에 대한 연구로 최근 사이언스지에 논문이 게재된 윤성철 교수(서울대학교 교수), 입자물리학자 이종필 교수(고려대학교)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릴레이식으로 참여할 예정이다.

또한 행사장에는 개인의 취향과 수준에 맞는 과학도서 선택에 도움을 주는 ‘사이언스 북 소믈리에’가 상주하며, 과학 전문 출판사들의 과학도서를 20~50%까지 할인 판매하는 행사도 진행된다.

우사임 국립과천과학관 과학문화전시과장은 “오랜 기간 동안 책은 과학 지식을 전달하는 가장 중요한 매개체였다”는 것을 강조하며 “사이언스 북페어 행사에 참여하는 관람객들이 책을 통해 과학에 대한 정확한 지식을 습득하고 이를 통한 과학적 소양을 증진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이 행사를 기획하였다”며 이번 [사이언스 북페어]행사에 많은 관심을 갖고 참여해 줄 것을 당부했다.

행사와 관련된 자세한 내용은 국립과천과학관 홈페이지(www.sciencecenter.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