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도 농촌 재능나눔 공모 63개 단체 선정

2014년도 농촌 재능나눔 공모 63개 단체 선정

  • 오은정 기자
  • 승인 2014.04.15 23: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어촌공사는 전국 농촌마을에 재능나눔을 펼칠 63개 직능, 사회봉사단체와 기업체·대학생을 선정했다고 4월 14일 밝혔다.

선정된 단체, 기업체, 대학은 전국 농촌마을을 대상으로 지역개발, 의료, 복지, 교육, 농림업 생산 기술 및 경영·마케팅 등의 분야에서 재능나눔 활동을 펼치게 된다.

* 선정된 단체는 10백만원(기업, 대학은 5백만원)이내에서 재료비와 교통비, 식비 등 재능기부에 소요되는 실비의 일부를 지원(인건비, 기관운영비 등 제외)받게 됨.

이번 공모사업은 지난해보다 많은 단체의 지원이 있었으며, 특히 대학생들의 지원이 대폭 늘었는데 이는 최근 나눔과 사회공헌활동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늘어난데 기인한 것으로 보인다.

올해로 3년째 실시하고 있는 공모사업은 지난해 보다 1.3배 이상 늘어난 148개 단체, 기업체, 대학교가 지원하였으며, 선정된 곳도 63개로 크게 증가하였다.

* 신청 : (‘12) 54 → (’13) 110 → (‘14) 148 / 선정 : (’12) 38 → (‘13) 49 → (’14) 63

이 사업을 통해 다양한 재능을 가진 단체들이 고령화, 과소화, 공동화된 농촌에 재능을 나눔으로써 농촌공동체 활성화가 기대된다.

강원 영월미디어기자박물관에서는 재정적으로 열악하고, 낙후된 농촌지역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졸업앨범을 제작해 주는 재능나눔을 펼치고, 대구예술대 사진영상과 학생들로 구성된 ‘비움동아리’는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사진교실을 통해 단순히 찍어주는 사진이 아니라 렌즈를 통해 세상을 꿈꾸게 하고, 수업을 받은 학생들이 가족들의 사진을 찍을 수 있도록 하여 나눔에 대해 공유할 수 있는 활동을 전개할 예정이며, (주)진달래마을에서는 농촌마을 주민들을 대상으로 보여주는 문화공연이 아니라 주민들과 함께 만드는 합창교실을 열어 마을 화합 및 공동체 형성을 목표로 나눔 활동을 전개할 계획이다.

<취재원 연락처>

* 영월미디어기자박물관(고명진 관장, ds1bob@hanmail.net)
* 대구예술대 비움(서진은 교수, jineuns22@hanmail.net)
* 진달래마을 (박근식 대표, 041-358-1282, artmade@hanmail.net)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어촌공사는 2011년 8월 농촌재능나눔의 장인 ‘스마일재능뱅크(www.smilebank.kr)’를 구축하고, 농촌 재능나눔이 사회전반으로 확산되기 위한 다양한 캠페인을 전개하고 있다.

농촌 재능나눔이 농업인의 삶의 질 향상 뿐 아니라 농촌 공동체 활성화에도 큰 도움이 되고 있어 사회 전반으로 확산될 수 있도록 다양한 노력을 기울여 나갈 계획이다.

농촌 재능나눔에 관심있는 국민과 단체는 스마일재능뱅크 홈페이지(www.smilebank.kr)에 가입한 후, 자신이 기부할 재능 유형과 희망지역 등을 입력하면, 재능을 필요로 하는 마을과 연계되어 재능나눔 활동이 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