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출판 바우, ‘스티브 잡스의 오이디푸스 저니’ 출간

도서출판 바우, ‘스티브 잡스의 오이디푸스 저니’ 출간

  • 오은정 기자
  • 승인 2014.04.08 20: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서출판 바우, ‘스티브 잡스의 오이디푸스 저니’ 출간

대부분의 사람들은 인생을 살아가면서 이러한 생각들을 한 번쯤은 해 보았을 것이다. “나는 왜 살아야 하는가, 왜 죽으면 안 되는가?”, “인간의 삶은 왜 이렇게 고통스러운가?”, “진정 삶의 의미와 가치는 무엇인가?”

‘스티브 잡스의 오이디푸스 저니’(바우 펴냄)는 이러한 의문을 가슴속 깊이 내밀하게 숨기고 살아가는 이들을 위해, 스티브 잡스의 실제 삶을 통하여 인간의 보편적인 삶의 고통과 의미에 대하여 보다 이론적이면서도 체계적인 답변을 제시하고 있다.

이 책은 문화 인류학자이자 ‘죽음의 부정’의 저자인 어네스트 베커의 ‘존재의 불안’, ‘죽음부정의 몸짓’, 그리고 ‘인간 내면의 종교성’의 관점으로 오이디푸스 왕의 신화적 삶과 스티브 잡스의 실제 삶을 단계별로 비교하면서 인간과 인간의 삶에 대한 새로운 해석을 시도한다. 이러한 연구를 통해 어네스트 베커의 이론을 보다 깊이 이해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스티브 잡스의 인간적 고뇌와 아픔 그리고 창조적 영웅으로서 그가 무엇을 궁극적으로 추구했는지를 깊이 이해할 수 있음을 알려준다.

이 책의 보다 내밀한 동기는 ‘삶이라는 여정’에 대한 인간의 근원적인 호기심에 근거한다. 우리 인간의 삶은 너무나 다르고 다양하다. 즉 같은 환경에서도 개개인의 삶의 양상은 천차만별로 다르게 나타난다. 그렇지만 ‘스티브 잡스의 오이디푸스 저니’에서는 인간의 삶이 엮어가는 다양한 삶의 여정도, 보다 큰 그림으로 본다면 어떤 일정한 궤도를 따라가고 있음을 밝히고 있다.

그러한 보편적인 인간의 삶의 여정이 어떻게 형성되고 구현되는지는, ‘오이디푸스 저니’(oedipus journey)라는 개념으로 설명하면서 결론적으로 스티브 잡스의 삶이 즉 ‘오이디푸스 저니’의 전형임을 밝힌다.

저자 배병훈(BOW바우-삶이야기청담(聽談)소 운영) “이러한 연구를 통해 현실의 삶에서 절망하고 좌절하고 삶의 의욕을 잃고 있는 이들이 자기 내면의 근원적인 욕망과 공포 그리고 진정으로 추구하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지에 대한 이해를 스스로 얻는 데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스티브 잡스의 오이디푸스 저니’는 인터넷 서점 예스24, 교보문고, 인터파크 도서, 반디앤루니스, 알라딘을 통해 만나볼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