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땅출판사, ‘나는 자기주도학습 전문가다’ 출간

좋은땅출판사, ‘나는 자기주도학습 전문가다’ 출간

  • 오은정 기자
  • 승인 2014.04.08 20: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좋은땅출판사, ‘나는 자기주도학습 전문가다’ 출간

입학사정관제의 도입으로 자기주도학습법에 대한 관심과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하지만 자기주도학습법을 표방하고 교육하는 교사, 학원 관계자, 교습소, 공부방 원장님, 과외 선생님들조차도 자기주도학습법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바탕이 되지 않은 상태에서 학생들을 가르쳐 오히려 폐해를 낳는 경우가 있다. 학부모들 또한 자기주도학습법을 잘못 이해하여 아이들에게 잘못된 교육법을 알려주어 학부모나 학생 모두 고생하는 경우도 있다.

이와 같이 자기주도학습법을 잘못 인식하고 있는 많은 분들을 위해 풍부한 현장의 경험과 이론으로 무장된 민철홍, 이재연 교수가 ‘나는 자기주도학습 전문가다!’(좋은땅 펴냄)를 출간하였다.

민철홍, 이재연 교수는 오랜 세월 동안 학습법을 강의해 오면서 ‘자기주도학습법 입문서’의 필요성을 절감하게 되었다고 한다.

시중에 있는 자기주도학습법 저서들은 자기주도학습의 정확한 이해를 바탕으로 집필되기보다는 단순한 성적 향상, 공부 잘 하는 학생들의 학습법만 다루고 있다. 하지만 이 책은 자기주도학습에 대한 시작을 학습자의 이해로부터 시작하고 있다는 점에서 출발점이 다르다.

‘나는 자기주도학습 전문가다!’는 자기주도학습의 개념, 지능에 대한 이해, 성격에 대한 다양한 접근방법, 자기주도학습 교사들의 다양한 역할, 동기조절, 인지조절, 완전학습에 대한 이해, 행동전략, 진로탐색 분야로 구성되어 있다.

이 책은 말한다. ‘아무리 교육을 시켜도 성적이 오르지 않는가?’, ‘아무리 돈을 투자해도 자녀들의 성적이 오르지 않는가?’ 그것은 아이들의 학습동기와 꿈을 무시하고 오로지 공부만 강요했기 때문일 것이라고.

이재연 교수는 “자기주도학습법이란, 성적을 논하기 전에 학습자들에 대한 폭 넓은 이해가 필요하다”고 말하며 “학생들이 어떤 기질을 가지고 있는지, 어떤 학습 성향을 가지고 있는지, 그들의 감성 상태는 어떤지, 그들이 진정으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그들의 강점과 약점이 무엇인지 제대로 파악하는 것이다”고 말했다. 더하여 “모든 독자들이 학습자의 성향을 제대로 이해하고 다양한 성공사례들이 교육현장에서 일어나기를 소망한다”고 밝혔다.

‘나는 자기주도학습 전문가다!’는 인터넷 서점 예스24, 교보문고, 인터파크 도서, 반디앤루니스, 알라딘을 통해 만나볼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