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핑몰마케팅, 쇼핑몰 매출상승을 위한 효과적인 카피문구 작성법!

쇼핑몰마케팅, 쇼핑몰 매출상승을 위한 효과적인 카피문구 작성법!

  • 생활뉴스팀
  • 승인 2014.04.02 10: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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쇼핑몰마케팅, 쇼핑몰 매출상승을 위한 효과적인 카피문구 작성법!

온라인 쇼핑몰, 오픈마켓 판매자들은 자신들의 상품을 판매하기 위해서 어떻게 하면 매출을 계속 증가시킬 수 있을까..하고 참으로 다양하고 많은 방법들을 연구하고 고민하고 있다. 키워드 광고나 특가, 이벤트, 할인행사, 공동구매 등 어떤 방법으로 상품을 팔던 간에 소비자들을 구매로 유도하기 위해선 말과 글이 이용되기 마련이다.

▲ 글: 윤재남 - 쇼핑몰마케팅, 쇼핑몰 매출상승을 위한 효과적인 카피문구 작성법! / 이하 이미지=stock.xchng

특히 온라인 쇼핑몰과 오픈마켓(지마켓, 옥션, 11번가)를 통해 상품을 판매하고자 할 때는 글의 역할이 굉장히 중요하다는 것을 모르고 있는 판매자들이 대분이다. 온라인에서 효과적인 상품판매를 위해 카피문구를 잘 만들어 쓰는 일은 아마도 판매 신장에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할 것이다.

현재 큐레이션 컨텐츠가 각광받고 있는 이유가 바로 소비자에게 필요한 유익한 정보와 함께 제품의 상업성광고가 거의 없으면서 소비자가 상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고자 하는 욕구를 불러일으키는 카피문구를 사용하기 때문이다.

다음은 온라인에서 많은 판매자들이 오랜시간과 경험들을 통해 밝혀진 효과적인 상품판매를 위한 카피문구법이다. 초보 쇼핑몰운영자, 오픈마켓 판매자 여러분들도 잘 살펴보고 온라인에서의 판매율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될 수 있길 바란다.

-효과적인 판매를 위한 기발한 '카피문구' 한줄은 매출을 업그레이드 하는 핵심 포인트다.

첫번째, 자신의 쇼핑몰 메인이나 상품페이지에 있는 '일반적인' 표현은 삼가도록 한다. 판매를 위한 카피문구는 처음부터 끝까지 가장 구체적인 방법으로 표현돼야 한다. 예를 들어, 기업 판매 서비스를 제공하는 웹 사이트 경우, “저희 고객 기업들은 보다 많은 판매 신장률을 보였습니다”라는 식의 문구는 자제하도록. 대신, “저희 고객 기업들은 지난 1년간 33%라는 놀라운 판매 신장률을 보였습니다”라는 식의 문구로 문구로 대체하면 구체적이고 분명한 표현으로 고객들의 기대치 뿐 아니라 신뢰도를 크게 높여줄 수 있다.

하지만, 구체적인 카피문구를 쓸 때는 반드시 정확하고 진실한 실제자료를 근거를 제시해야 한다. 만일 이것이 나중에 거짓으로 판명될 경우 큰 피해를 입을 수 있다. 만일 홍보 카피문구가 ‘지나치게’ 화려한 경우, 고객들은 대부분 '거짓'이라 하며 믿으려 하지 않는 속성이 있다. 그러니 만약, '믿을 수 없이' 좋은 카피문구는 몇 번의 재검토를 통해 되도록 정돈하여 담백하게 표현하라. 실제로 그 화려했던 카피문구가 틀림없는 사실이라 해도 말이다.

두번째, 누구나 그러듯이 긴 글은 읽는 사람을 금방 질리게 한다. 즉, 대부분의 사람들은 길고 지루한 문장은 읽다가 중간에 포기하거나 아예 처음부터 들여 다 보기가 꺼려지는게 사실이다. 그러니 짧고 강한 표현을 동원해 사람들의 관심을 끌 수 있도록 하자.

구체적으로, 문단의 경우 7줄 미만으로 끊어 주고, 문장의 경우 18자 이내로 맞추도록 하라. 그리고 자신의 쇼핑몰 메인이나 상품페이지에 어려운, 잘 쓰이지 않는 단어가 사용됐는지도 확인해야 한다. 예를 들어, “개시했습니다”라는 단어는 '시작했습니다'로, '수령하시길'은 '받으시길'로 이런 모든 단어들을 다시 한 번 점검해서 긍정적인 단어들로 바꿔 주도록 한다.

세번째, 쇼핑몰, 오픈마켓에서 판매를 위한 카피문구는 제품에 대한 고객들의 기대와 바람을 크게 높여 구매로 유도하는데 목적을 있다. 그러기 위해서 카피문구는 처음부터 끝까지 사람들의 흥미를 유발하고 감정적으로 동화시키는 '설득력'을 발휘해야 한다.

적극적이고 자극적인 단어와 문장은 이런 설득력을 위한 중요한 요소다. 문장 중에 지루하고 맥 빠진 표현은 모두 지우고, 활기차고 생생한 표현으로 바꿔라. 예를 들어, '저렴하고 합리적인 방법으로'라는 표현 대신, '빠르고 쉽게, 그리고 5만원의 돈까지 절약할 수 있습니다'는 식으로 문장들을 바꾸라.

네번째, 개그콘서트, 코미디 빅 리그, 웃찾사, 개그야 등 개그방송에서 요즘 유행하는 유머는 세일즈 문구에서는 거의 효과가 없다. 상품판매를 위한 세일즈 카피처럼 짧은 문구에 들어간 우스개는 글의 집중력과 설득력 을 크게 떨어뜨린다. 개그유머 대신 제품과 관련된 실화를 소개하는 것이 상품판매 신장에는 훨씬 좋다. 특히 온라인에서 실화는 사람들의 관심을 끌기에 더없이 적합한 소재다.

다섯번째, 대부분은 사람들은 긴 글을 잘 안보듯이 온라인에서 글을 읽을 때 글의 첫머리와 끝머리는 본다. 즉, 말하자면, 본문은 읽지 않고 건너 뛴 다는 뜻이다. 판매자들은 이점을 잘 활용해야 한다. 예를 들면 자사 제품의 자랑하는 특징, 고객 혜택, 특가 할인, 마감 시한 등을 적어 본문의 내용이 무엇이었는지 궁금증을 유발하게 하는 내용이 들어가면 좋다. 이런 내용에 흥미를 느낀 소비자들은 스크롤을 올려 본문의 내용을 다시 확인하려 할 것이기 때문이다. 제일 밑에 'P.S.', '추신' 넣어 사람들의 관심을 유도한다면 정말 완벽한 마무리다.
 
글-마케팅시크릿마스터(www.msecret.net) / 재능기부 바이럴마케팅교육강사 윤재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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