벼룩시장구인구직, 요식업 구직자가 알아야 할 체크포인트 소개

벼룩시장구인구직, 요식업 구직자가 알아야 할 체크포인트 소개

  • 오은정 기자
  • 승인 2014.03.27 19: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업 주부 강모씨(48)는 두 아이들이 어느 정도 자라서 새롭게 일자리를 찾고 있다. 결혼 전에도 사회경험이 없던 강씨는 주부로써 요리는 계속 해왔기 때문에 요식업종으로 구직활동을 시작했다. 하지만 면접을 본 후 출근을 결정하기는 어려웠다. 면접 전에 확인한 채용공고와 실제 근무환경은 다른 점들이 많았기 때문이다.

경제 불황과 빠른 은퇴, 불투명한 노후를 이유로 취업 전선에 뛰어드는 전업주부들이 늘어나고 있다. 특히 육아 및 가사노동으로 인한 경력단절로 인해 여성의 섬세함과 미각을 살릴 수 있는 음식 관련 서비스 종사자 혹은 요식업으로의 취업을 많이 선호하고 있다.

하지만 사회경험이 부족한 전업주부들의 경우 막연한 준비만으로 취업에 성공하는 것이 어려운 게 사실이다. 구직의 문턱이 상대적으로 낮은 요식업이라고 할지라도 열악한 근무여건이나 처음 제시 조건과는 다른 경우가 많아 뒤늦게 후회하거나 피해를 보는 사례도 종종 발생한다.

이에 벼룩시장구인구직은 요식업 취업을 희망하는 주부 구직자들의 성공적인 취업을 위한 체크포인트를 소개한다.

- 일 시작하기 전에 근로계약서 꼭 작성하세요

어떠한 업종이든 취업을 할 때는 반드시 근로계약서부터 작성해야 한다. 하지만 요식업의 경우 근로계약서를 쓰지 않고 일을 시작 하는 경우가 많다. 근로계약서를 작성 하지 않을 경우 나중에 문제가 생겼을 때 그 내용을 증명할 수가 없기 때문에 일을 시작하기 전에는 반드시 근로계약서를 작성하여 한 부는 본인이 보관하는 것이 좋다.

또한 업종의 특성상 연장근무, 휴일근무, 야근근무 등이 초과근무가 빈번하게 발생할 수 있으며 4대보험이 적용되지 않거나 최저임금을 위반한 사례도 많기 때문에 근로계약서를 사업주와 이야기하여 작성을 해두는 것이 좋다.

근로계약서에는 근로기준법에 따라 근무기간, 하루 근무시간, 근무 장소, 해야 할 일, 휴식, 휴일, 임금, 임금 받는 날 등의 근무조건이 반드시 명시되어 있어야 한다.

- 보건증은 미리미리 발급 받으세요

요식업의 경우 깨끗한 환경과 청결한 이미지가 고객의 만족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위생, 청결, 깔끔함을 최우선으로 하는 사람들을 많이 선호한다. 최근 보건증을 입사 전 구비서류로 요청하는 요식업체가 늘고 있다. 병원균 보균자가 음식을 다루는 일을 사전에 막고 관련 종사자 스스로 위생을 청결하게 하는 계기도 되기 때문이다.

보건증은 가까운 전국 보건소나 보건증 검사항목이 일치하는 법령상 의료기관을 방문하여 발급하면 된다. 검사 시간은 약 15~20분 정도 소요되며 검사 결과서는 검사일을 포함하여 보통 4일 후에 발급이 되므로 미리 받아 놓는 것이 좋다. 단, 보건증은 유효기간이 있으므로 유효기간 확인 후 제출을 해야 한다.

- 책임감 및 첫인상 중요, 부정적인 버릇은 NO!

요식업 관련 직종은 크게 음식을 책임지는 조리직과 홀을 전담하는 서빙직으로 구분할 수 있다.

조리직의 경우 기본 요리 실력도 중요하지만 체력적인 부분과 책임감을 보는 경우가 많다. 무단결근 등으로 대체인력 없이 자리를 비우게 되면 당일 장사를 망칠 수 있기 때문에 면접 시, 책임감 있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

서빙직의 경우 손님을 상대하기 때문에 첫인상이 중요하다. 친절하고 편안한 첫인상의 사람을 선호하며 거기에 상냥한 말투와 손님을 배려하는 센스까지 있으면 더 좋다. 따라서 습관적으로 다리를 떠는 행동이나 말 끝을 흐리는 행동, 팔짱을 끼거나 한숨 쉬기 등 나도 모르게 몸에 벤 행동이 있다면 고치도록 노력하고 주의해야 한다.

- 내 주변 가까운 곳에서 기회를 찾으세요

다른 업종에 비해 요식업은 상대적으로 업무 시간이 길고 특성상 연장근무, 휴일근무, 야근근무 등 초과근무가 빈번하게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구직 활동 시 집에서 가까운 곳의 일자리부터 찾아보는 것이 좋다.

요식업의 경우 지역에 따른 급여의 차이가 크지 않을뿐더러 출퇴근 시간뿐 아니라 교통비 등을 고려해 봤을 때 내 주변 가까운 곳의 일자리를 먼저 찾는 것이 적합하기 때문이다.

아울러 주변 사람들을 통해 업주는 괜찮은지 위생상태 등의 업무 환경은 어떤지 등을 미리 알아보고 결정할 수 있다는 장점도 크다.

한편 벼룩시장구인구직은 요식업 채용정보가 전체 채용정보의 30% 정도를 차지할 만큼 요식업 채용공고가 많고, ‘주부’, ‘중장년층’ 등 대상 별 구인정보의 카테고리를 따로 제공하고 있어 요식업으로의 일자리를 찾는 주부의 경우 쉽게 원하는 일자리를 검색할 수 있다.

또한 전국 47개 지역네트워크를 통해 신문과 온라인, 모바일로 지역 밀착 일자리를 정보를 제공하고 있어 언제 어디서든 편리하게 구직자들의 지역밀착 채용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