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청, “김치냉장고 너무 과신하지 마세요”

식약청, “김치냉장고 너무 과신하지 마세요”

  • 임선혜 기자
  • 승인 2009.11.05 13: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비자들의 김치냉장고 청결 및 위생관리 수준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김치냉장고에 식품을 보관한 날짜를 기억하지 못하는 소비자가 10명 중 7명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식품의약품안전청(청장 윤여표)이 (사)소비자시민모임와 함께 지난 9월부터 서울과 수도권지역 100가구를 대상으로 김치냉장고에 대한 소비자들의 사용습관, 식품보관 실태, 청소주기 등을 설문조사한 결과, 김치냉장고에 보관하던 식품을 폐기한 경험이 있는 응답자가 50%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김치냉장고 청소 횟수도 1년에 한번 청소한다는 응답자가 10.2%에 달하였다.

김치냉장고에 김치만을 보관하는 경우도 21.9%에 불과하였으며, 일반 냉장고보다 신선하게 보관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일반식품과 같이 보관하는 사례가 77.0%로 많았다.

특히 비닐봉투째 그대로 보관하거나 불투명 용기에 보관하고, 식품보관일자를 정확히 기억하지 못하는 등 안전관리에는 취약한 것으로 파악되었다.

한편, 식약청은 이번 설문 조사 대상 가구의 김치냉장고 100대의 미생물 오염 실태를 조사한 결과, 위생 지표균인 대장균은 검출되지 않았으나 2대의 김치 냉장고 벽면에서 황색포도상구균이 검출되었으며, 이는 쇼핑후 비닐 봉투째 그대로 보관하는 습관에 따른 것으로 파악하였다.

식약청은 김장철을 앞두고 김치냉장고의 올바른 사용을 위하여 ‘김치냉장고 바로알고 바로쓰기!’ 리플렛을 제작·배포하고, 소비자들이 김치냉장고를 너무 과신하지 말고 정기적인 청소와 식품보관 날짜를 기록하여 줄 것을 당부하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