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진청, 아프리카 축산과 농촌 지도 본격 지원

농진청, 아프리카 축산과 농촌 지도 본격 지원

  • 오은정 기자
  • 승인 2014.03.14 19: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촌진흥청은 아프리카 14개국이 참여하는 한,아프리카 농식품기술협력협의체(KAFACI)의 축산 연구개발 기획회의를 3월 12일부터 14일까지, 농촌지도 기획회의를 3월 17일부터 19일까지 세네갈 다카에서 세네갈 농업연구청(ISRA)과 공동으로 개최한다고 밝혔다.
KAFACI 참여국(아프리카) : 카메룬, DR콩고, 코트디부아르, 에티오피아, 케냐, 말라위, 모로코, 나이지리아, 세네갈, 수단, 튀니지, 우간다, 짐바브웨, 코모로, 앙골라, 가봉, 가나 (진한 글씨가 이번 회의 참가국)

KAFACI는 아프리카 농업 생산성 향상과 농촌의 소득증대를 위해 농업기술을 공동 개발하고 전수하는 협의체로 2010년 7월 발족해 지난 3년 동안 연구협력 및 농촌지도 사업을 수행해왔다.

아프리카 17개 나라가 회원국으로 참여하고 있으며 2013년 7월 우간다에서 개최된 제2차 총회에서 회원국들의 사업 효과성을 높이기 위해 축산, 식량작물, 농업기초과학, 원예, 농촌지도 등 5개 분야로 나눠 프로그램을 추진하기로 합의했다.

이번 회의에서는 각 회원국의 대표적인 농촌지도기관 및 축산 연구기관장 또는 기획부장 등이 참석해 각 국가의 농촌지도와 축산 정책, 현안 사항을 공유한 후 각 분야 중장기 프로그램을 수립하고 분야별 네트워크를 구축한다.

프로그램 사업은 농촌진흥청이 한 국가와 협력하는 양자협력 방식을 넘어서서 아프리카 회원국들이 공동 목표를 설정하고 서로 협력하는 다자간 협력 방식이다.

아프리카 KAFACI 회원국들은 이번에 결성된 ‘KAFACI 농촌지도 기관 네트워크’와 ‘KAFACI 축산 연구개발기관 네트워크’를 통해 회원국 간 농촌지도 및 농업연구개발 정보를 지속적으로 공유할 뿐 아니라 농업기술협력 사업의 기획, 모니터링 및 평가 등에 참여하게 된다.

농촌진흥청 국립축산과학원 홍성구 원장은 “아프리카는 지난 반세기 동안 서구 선진국이 제공하는 농업·농촌개발 공적개발원조가 지속돼 왔음에도 불구하고 축산의 생산성이 가장 낮은 대륙으로 남아 있다”라며 “국립축산과학원은 그동안 한국의 축산경제 발전 과정에서 얻은 성과를 아프리카에 접목해 축산농가가 잘 살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강조했다.

농촌진흥청 농촌지원국 이범승 국장은 “서구 선진국이 제공했던 공적개발원조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아프리카 농업환경의 특징과 지역적 특수성에 적합한 농촌지도 체계의 재정비를 이루도록 할 계획이다”라며, “우리나라의 성공적인 농촌지도 프로그램을 소개해 아프리카 회원국의 기술지도 강화를 통한 아프리카의 농업생산성 향상을 이루도록 노력하겠다”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