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의정부에 건국대 글로벌캠퍼스 유치

경기도, 의정부에 건국대 글로벌캠퍼스 유치

  • 안성호 기자
  • 승인 2009.11.04 11: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와 의정부시는 의정부시 고산동 소재 반환예정 공여구역인 캠프 스탠리에 22만4천평 규모로‘건국대학교 KU Tech 의정부 클러스터’를 조성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11월 5일 김문수 도지사를 비롯하여 김문원 의정부시장, 김경희 학교법인 건국대학교 이사장, 오명 건국대학교 총장은‘건국대학교 KU Tech 의정부 클러스터’를 2022년까지 조성하기로 합의하고 이날 의정부시청 대강당에서 양해각서(MOU)에 서명한다.

의정부 클러스터는 반환공여지 발전종합계획에 대학부지로 반영된 캠프스탠리 74만평방미터(약224천평)에 건국대학교가 운영 중인 77개연구소를 한군데로 모으고 그 외에 국내외 기업연구소를 신규 유치함으로써 장기적으로 연구중심의 기능을 수행하게 될 것이며, 또한 외국어만으로 캠퍼스 생활이 가능할 뿐 아니라 기숙사 등 모든 생활편의시설을 갖춘 친환경‘글로벌 캠퍼스’를 조성하는 방안이 우선 검토되고 있다.

이를 위해 건국대학교는 내년 예정인‘2020 대학발전종합계획’에서 활용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며, 캠프스탠리 부지 매입 전에 구체적으로 대학이전 관련계획을 수립하여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의정부 캠퍼스 운영을 위한 최적의 입지 및 환경

건국대학교측은“ 캠프 스탠리는 서울 캠퍼스와 지리적으로 가까워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대학이 가지고 있는 교육, 연구의 기능을 극대화하고 미래 대학환경을 선도하는 산·학·연 의정부클러스터로 조성할 계획이다. 건국대학교가 세계적 연구중심대학으로 발전하는 원대한 비전을 가지고 있으며 그 중심에 의정부가 있다”고 말했다.

한편, 캠프스탠리는 수락산을 배경으로 위치하고 있을 뿐 아니라 인근에 120만평 규모의 택지개발이 진행되고 있다. 이에 따른 광역도로 교통망인 서울~포천간 민자고속도로의 산곡IC가 2015년 완공됨은 물론 장암~자금~양주회천 구간의 국도대체우회도로가 개설중이다. 또한 의정부 경전철이 2011년 개통예정으로 추진에 박차를 가하고 있어 교육환경?교통측면에서 대학캠퍼스의 최적지로 평가받고 있다.

의정부 캠퍼스 양해각서 체결로 경기북부 대학유치 탄력

김문수 도지사는 “의정부 경전철을 캠프스탠리까지 연장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하고 캠프스탠리 앞 지역현안 사업부지(563천㎡)를 클러스터와 상승 발전할 수 있는 방안으로 개발할 계획”이라고 밝혔으며, “건국대학교의 산?학?연 클러스터가 지역주민에게 폭넓은 교육기회를 제공하게 될 뿐 아니라 국내외 기업체 연구소와 연구 인력이 상주하게 됨으로써 지역발전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이다”고 말했다

아울러 경기도는 의정부시와 ‘의정부 클러스터 조성지원단’을 구성하여 캠프 스탠리가 클러스터 조성 시기에 맞추어 반환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제반 행정절차와 클러스터 입지를 위한 도시기반 시설(진입도로, 상하수도, 도시가스 등)을 적극 지원하기로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