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와뉴스

고졸취업 성공자 42%, ‘후회’

고졸취업 성공자 42%, ‘후회’

  • 오은정 기자
  • 승인 2014.02.24 18: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기업과 금융권, 공기업을 중심으로 확대되고 있는 ‘고졸 공채’에 대해 실제 고졸 취업을 성공한 직장인 10명 중 4명 가량은 ‘후회’를 한 적이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취업포털 커리어가 고졸 취업 성공자 124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전체의 42.3%가 ‘고졸 취업을 한 것을 후회’한다고 응답했다.

그 이유를 묻자 가장 많은 응답자가 ‘고졸 취업자에 대한 인식적 차별’을 꼽았다.

이는 취업포털 커리어가 작년 8월 실시한 ‘고졸 학력 차별 인식’에 관한 설문조사 결과와도 일맥상통하는 꼴이다. 이 설문조사에서 고등학생의 95.1%는 ‘고졸 학력 졸업자에 대한 사회적 차별이 있다’고 생각한다는 통계치가 조사된 바 있다.

‘인식적 차별’ 외에도 ‘직종 선택에 대한 제약’(33%), ‘대학 진학에 대한 미련’(14.4%), ‘고졸 취업자에 대한 승진-연봉 등의 제도적 차별’(6.2%), ‘이성을 사귀거나 인맥 구축시의 어려움’(3.1%), ‘이직에 대한 제약’(1%) 등이 고졸 취업 후회의 이유로 꼽혔다.

그렇다면 고졸 취업자를 위해 가장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 전체의 48.8%가 ‘학력에 대한 사회적 인식 전환’이라는 의견을 보였고, ‘고졸 취업자에 대한 국가적 취업지원 정책 강화’가 32%로 뒤를 이었다. ‘사내대학 등 대학진학과 관련된 제도적 뒷받침’의 강화가 필요하다는 의견도 13.4%를 차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