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에 행복주택 2450호 건설추진

인천시에 행복주택 2450호 건설추진

  • 오은정 기자
  • 승인 2014.02.12 17: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교통부는 인천광역시가 제안한 5개 행복주택사업 지구 중 수요가 충분하고 대중교통 접근성이 양호한 4개 지구에 행복주택 약 2,450호를 공급하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하였다.

우선, 연수역 주변 주차장 및 유휴부지(철도부지+市유지)를 활용하여 행복주택 약 600호를 추진할 계획이다.

해당 부지는 수인선 연수역에 연접하고 있어 교통여건이 양호하고, 인근에 5천여 업체가 입주해 있는 남동국가산업단지 (1.5㎞)가 있으며 가천대 메디컬캠퍼스(0.9㎞) 등에서도 접근성이 양호하여 행복주택 입지로 적합한 지역이다.

특히, 인천시와 연수구청은 철도로 단절된 지역의 생활권을 회복하고 녹지공간을 확보하기 위해 사업비 120억원을 투입해 300m 규모의 덮개공원을 행복주택과 연계하여 설치할 계획이다.

주안역 주변 철도부지에도 행복주택 약 200호를 건설할 계획이다.

해당 부지는 경인선 전철 주안역 및 버스환승정류장에서 약200m 거리에 위치하고 있어 교통여건이 양호하며, 주안국가산업단지(2.2㎞) 등 고용시설과 인하대학교(2.7㎞), 인천대 제물포캠퍼스(1.8㎞), 청운대 인천캠퍼스(1.8㎞) 등 대학에서의 접근성이 양호하여 행복주택 입지로 적합한 지역이다.

또한, 동인천역 주변(私유지+철도부지)에 행복주택 약 250호를 건설할 계획이다.

해당 부지는 동인천역과 연접하여 교통여건이 양호하고, 1.2km 이내 현대제철 공장, 두산인프라코어 공장 등이 위치하여 행복주택 수요는 충분하다고 보고 있다.

다만, 동인천역 주변은 전체 건축물 중 20년 이상 경과된 주택이 95% 이상이고, 공·폐가 등으로 인해 주거환경이 열악한 곳이므로, 인천광역시·중구청은 도시재생사업과 연계하여 행복주택 건설을 적극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인천 남구 도심내 노후·불량 주거지 밀집지역인 숭의동 및 용현동 일원의 용마루 도심주거지재생용지에 행복주택 약 1,400호를 공급할 계획이다.

부지와 연접해 버스정류장(10개 노선)이 있고 ‘15년말 개통 예정인 수인선 남부역과 용현역이 위치하여 교통 여건이 양호하며, 1km 이내 인하대학교, 인하공업전문대학교에 약 3만명의 학생이 다니고 있고 2km 이내 인하대학교 병원이 있어 행복주택 수요는 충분하다고 보고 있다.

또한, 입주민의 이용편익 증진을 위해 사업지구에 연접해 있는 철도부지(약 22,196㎡)를 편입하여 진입도로, 공원 등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앞으로 국토부는 대구시 등 지자체 희망사업에 대하여 현장방문과 지자체 협의 등을 통해 부지현황과 수요를 조사하여 순차적으로 후보지를 선별·확정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