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텔레콤, 전력사용량 절반으로 줄인 멀티모드 기지국 2천개 본격 구축

LG텔레콤, 전력사용량 절반으로 줄인 멀티모드 기지국 2천개 본격 구축

  • 하준철 기자
  • 승인 2009.10.26 13: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LG텔레콤(사장 丁一宰 / www.lgtelecom.com)이 기존 2G 및 3G 이동통신 장비와 차세대 이동통신인 4G 장비를 한대의 기지국에 모두 수용하면서 전력사용량을 절반으로 줄인 멀티모드 기지국을 28일부터 본격 구축에 나선다.

LG텔레콤은 28일부터 인천, 강원 지역에 멀티모드 기지국 구축을 시작해 대전, 광주 등 전국으로 확대할 예정으로, 올해안에 500여개를 설치하고 내년에는 1,500여개를 추가로 증설한다는 계획이다.

LG텔레콤이 LG노텔 및 삼성전자와 공동 개발한 멀티모드 기지국은 컴퓨터에서 주변장치 확장보드를 끼워 넣을 수 있는 슬롯구조와 같이 현재의 2G 및 3G 장비와 향후 4G 장비를 추가로 삽입하면 4G로의 신속한 네트워크 진화가 가능하도록 설계됐다. 특히 기지국 주변장비 숫자를 줄여 소모전력과 설치공간을 크게 줄인 것이 특징이다.

즉, 한대의 기지국 장비로 음성(1x) 및 데이터(EVDO) 장비와 향후 개발될 4G 장비를 함께 수용하고, 전송장비를 정류기에 합쳐 장비 숫자를 절반으로 줄이는 한편 송수신처리부(Radio Frequency)를 기지국 장비 내부에서 분리해 자연냉각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전력사용량을 줄인 것이다.

이에 따라 시간당 평균 소모전력이 대당 7.16kW(킬로와트)인 기존 기지국에 비해 멀티모드 기지국의 경우 커버지역이 동일하면서도 소모전력은 3.22kW에 불과해 전력사용량이 55%가량 줄어든다.

이에 따라 이산화탄소 배출량도 감소하게 돼 멀티모드 기지국 1개당 연간 15톤 가량의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줄일 수 있어 내년까지 계획된 2천개의 멀티모드 기지국 설치가 완료되면 연간 약 2만톤 이상의 이산화탄소 배출량 감소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LG텔레콤 N/W전략 담당 권준혁 상무는 “전력소비와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절반 이상 줄일 수 있는 멀티모드 방식의 이동통신 기지국 장비는 그린IT 활성화에도 부응할 수 있을 것이다”고 밝혔다.

한편 LG텔레콤은 지난 7월부터 경기도, 충청도, 강원도 등 3개 지역에서 멀티모드 기지국 사전 시험을 진행했으며, 전국의 신규 아파트 등 주택단지 건설지역 및 통화량 증가로 추가 기지국이 필요한 지역 등에 집중 설치되어 고객 체감 통화품질도 대폭 개선될 전망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