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에 관한 고급 지식 ‘미국소방 연구보고서’

소방에 관한 고급 지식 ‘미국소방 연구보고서’

  • 오은정 기자
  • 승인 2014.02.07 14: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방에 관한 고급 지식 ‘미국소방 연구보고서’

해드림출판사가 소방에 관한 고급 지식 ‘미국소방 연구보고서’를 출간했다.

- 소방의 사명이 무엇인가

‘미국소방 연구보고서’는 현재 주한 미 공군 오산기지에서 선임 소방검열관으로 재직 중인 이건 씨가 선진 미국의 소방 기술과 소방관의 사명을 세세히 들여다봄으로써, 우리나라 소방 발전을 예측하고 발전시키고자 쓴 책이다. 딱딱한 순 실무와 이론에서 벗어나, 중간 중간 넣은 소방 에세이를 통해 현장감 있는 소방 이야기도 간접 체험케 한다.

소방대원들이 숭고한 희생을 감수하면서까지 지키려고 했던 궁극적인 가치는 사람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겠다는 순수한 열정과 숭고한 희생정신이다. 따라서 이 책이 소방과 관련 있는 모든 독자에게‘소방의 사명이 무엇인가?’에 대하여 다시 한 번 되돌아 볼 수 있는 소중한 기회를 제공하게 될 것이다.

- 대한민국 소방의 국제적 역할

대한민국의 국제적인 위상이 과거보다 현저히 높아진 지금의 상황에서 지구촌에서의 대한민국 소방의 역할에 대한 기대치도 높아지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2013년 소방방재청의 비전에서 제시된 소방의 국제 위상 강화와 관련하여, 대한민국은 국내외에서 다양한 방면으로 그 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예를 들면, 2012년에는 중앙 119구조단이 국제연합(UN)으로부터 등급을 인정받아 각종 재난 현장에서 ‘우선 접근권’을 부여받은 것이 그 대표적인 사례이다. 현재, 각 지자체, 일선 소방학교, 소방 관련기관에서 다양한 분야에 걸쳐 여러 나라와 국제적인 업무를 진행하고 있으며, 그 중에서 미국은 우리에게 가장 친숙한 나라 중 하나이다.

- 미국소방을 인정해야 하는 까닭

미국은 정치, 경제, 군사 면에서 세계 최강국으로 인정받고 있다. 소방대원의 숫자만 해도 대한민국 규모의 약 33배에 달한다. 소방 산업 또한 대단히 발전되어 있어서 굉장히 매력적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이유로, 매년 미국에서 개최되는 소방엑스포에는 아시아를 비롯한 유럽, 중동지역 등 세계적으로 약 40개국 이상이 참여하여 자신들의 제품이 미국의 안전기준에 어떻게 부합하는지 홍보하는 데 열을 올리고 있는 것이다. 결론적으로, 미국소방이 전 세계에서 최고라고 단언적으로 말할 수는 없으나, 소방을 포함한 다수의 분야에서 자타 공인 미국이 최고라는 묵시적 인정이 존재하고 있다.

- 미국소방에 대한 연구와 벤치마킹

지난 10여 년 전부터 대한민국은 국제적인 위상을 높이기 위한 일련의 노력들로 인하여 획기적인 변화를 맞이하고 있다. 이와 같은 변화의 바탕에는 미국소방에 대한 연구와 벤치마킹이 자리 잡고 있음은 주지의 사실이다. 그런데 이러한 엄청난 변화가 일어나고 있는 현 시점의 대한민국에서 과연 미국소방에 대한 본질적인 이해가 이루어지고 있는지에 대하여는 여전히 의문스럽다. 이러한 의문을 해소하기 위한 일련의 노력들이 이 책으로 표현되었다. 이 책을 통하여 미국소방에 대한 바른 이해와 연구를 바탕으로 대한민국 소방의 발전과 미래의 도약을 모색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저자 이건

1995년 대한민국 소방관으로 서울에서 6년을 근무하다가 2001년 엉뚱한 계기로 주한미군에 입사하게 되었다. 주한미군에 입사한 이후 자신이 꿈꾸었던 많은 목표를 이루고 이제는 소중하게 얻은 것들을 다시 사회에 돌려주려고 꿈꾸는 행복한 소방관이다. 현재 주한 미 공군 오산기지에서 선임 소방검열관으로 재직 중이다.

1970년 서울 출생
1995년 - 2001년 서울 구로소방서 근무
2001년 - 2005년 주한 미 육군 캠프페이지 소방서 근무
2005년 - 현재) 주한 미 공군 오산기지 선임 소방검열관
콜롬비아 서던 대학·Columbia Southern University 산업안전보건 석사 (원격대학)

현재 - 서울소방학교, 경기소방학교, 방재시험연구원 외래교수, 국가자격시험 자문위원, 다음 블로그 [화재예방연구소] 운영

경력 - 2010년 서울소방학교 “국제소방관”온라인 자격과정 콘텐츠 공동개발
2011년 MBC“코이카의 꿈”스리랑카 단기 해외봉사
2012년 제주 세계자연보전총회 자원봉사 대표
2013년 인천 아시아 실내무도대회 도핑팀 자원봉사
2013년 충주 세계조정선수권대회 도핑팀 통역봉사

저서 - 주한미군 취업가이드 (2013, 해드림출판사)

미국소방 자격증 보유

Firefighter I, II
Airport Firefighter
Tele-Communicator I, II
Pumper, Mobile Water Supply, Aerial, ARFF
Hazardous Materials Awareness, Operations, Technician, Incident Commander
Fire Instructor I, II
Fire Officer I, II, III
Fire Inspector I, II, III
Incident Safety Officer (National Fire Academy)
Incident Command System 300, 400
Plans Examiner I

이 건 저
면수 312쪽 컬러 | ISBN 979-11-5634-007-2 | 93350 | 싸이즈 150*210
| 값 13,000원 | 2014년 1월 20일 출간| 비문학| 에세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