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몰 고객입소문 활용 이벤트 봇물

온라인몰 고객입소문 활용 이벤트 봇물

  • 임종태 기자
  • 승인 2009.10.20 12: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온라인몰에서 고객을 바이럴 마케터(viral marketer)로 활용하는 이벤트가 한창이다. 추첨을 통해 경품을 증정하는 단순 이벤트가 아니라 고객들로 하여금 블로그나 커뮤니티에 특정 이벤트나 서비스를 알리는 등 적극적인 참여를 이끄는 이벤트가 다양하게 진행되고 있는 것. 신규회원 가입 포화상태에서 고객을 통한 자연스러운 입소문 효과를 기대할 수 있어 고객을 바이럴 마케터로 활용하는 행사가 더욱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옥션 책과음악(books.auction.co.kr)에서는 오는 25일까지 상품정보와 이벤트배너를 퍼가고 널리 알린 블로거에게 경품을 증정하는 ‘책과음악 알리고 푸짐한 선물 받자’ 이벤트를 진행한다. 이벤트 결과를 중간집계한 결과 5일부터 진행한 이 행사에서 이미 6백명의 블로거가 참여했고 총 6만명 이상이 접속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 명의 이벤트 참여자가 평균 1백명의 방문자를 이끌어내고 있는 셈이다.

이 이벤트는 활동하는 블로그나 카페 게시판 등에 옥션 상품정보 배너를 퍼가 관련글을 쓰고 글을 남긴 주소(URL)를 이벤트페이지에 남기면 응모된다. 개인별 알리기 순위를 집계해 가장 많은 글을 남긴 순위별로 1등(1명)에게 캐논 디지털카메라, 2등(3명)에게 아이리버 PMP, 3등(5명)에게 닌텐도DS, 4등(7명)에게 소니 MP3플레이어, 5등(100명)에게 도서음반을 증정한다. 퍼가기에 의해 방문자가 1명 이상일 경우에만 점수가 주어지며 여러 사람이 클릭하면 할수록 점수가 올라간다.

디앤샵(www.dnshop.com)에서는 신상품을 신청해 직접 써본 후 자신의 개인 블로그에 상품에 대한 후기를 남기는 형태의 ‘신상유람단’ 서비스를 운영, 고객의 입소문을 활용한 마케팅 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다. 신상유람단에서는 화장품, 가전제품, 식품류 등에 이르는 30가지 이상의 다양한 신상품을 선보이고 있으며 개인 블로그를 가진 신청고객 중 추첨을 통해 신상유람단으로 선정하고 있다. 화장품 같은 일반적인 상품의 경우 평균 10:1 정도의 경쟁률을 보이지만 가구나 가전은 100:1 이상, 얼마 전 디앤샵에서 단독으로 런칭했던 다이어트슈즈 ‘핏플랍’의 경우는 체험 신청자가 2500명을 넘어서 500:1이 넘는 체험단 경쟁율을 기록하기도 했다. 현재 진행중인 로레알의 리바이탈 리프트 에센스는 10월 19일 현재 신청자가 이미 400명에 육박하고 있다. 현재 신상유람단에서는 새롭게 체험해볼 수 있는 신상품들이 매주 업데이트되고 있으며 신상유람단 페이지에서 유람단 소식을 신청하면 신상품 소식과 체험단 정보를 편하게 이메일로 받아볼 수 있다.

아이스타일24(www.istyle24.com)는 인기화장품을 회원이 무료로 사용해 볼 수 있는 뷰티테스터 코너를 2년째 진행중이다. 뷰티 커뮤니티 회원들과 공유하는 제품 사용후기는 해당상품에 대한 입소문과 함께 새로운 고객 유입으로 이어지고 있다. 뷰티테스터로 활동하고 싶은 회원은 아이스타일24 이벤트 페이지 내 ‘참여할래요!’아이콘을 클릭하고 응모사유를 남기면 된다. 매월 10명 이상의 뷰티테스터가 선발되며 당첨자 발표 후 10일 이내에 테스트 제품이 배송된다. 수령한 제품을 사용해보고 해당 제품 판매 페이지에 상품평을 등록하면 다음 달에도 다시 응모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 한편 아이스타일24는 현재까지 총 28차 뷰티테스터를 모집했으며 오는 23일부터 11월 6일까지 총 30명의 29차 뷰티테스터를 모집해 클렌시아 앰플형 에센스 외 2개 인기 제품 사용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G마켓(www.gmarket.co.kr)은 오는 11월 6일까지 쇼핑웹진 백일장을 통해 ‘행운의 별’ 이벤트를 열고 쇼핑가이드 작성자들을 대상으로 총 작성 건수에 따라 경품을 증정한다. 쇼핑웹진은 제품 리뷰, 구매 상품평 등 쇼핑 컨텐츠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커뮤니티 공간이다. 고객들은 상품을 구매하지 않아도 쇼핑가이드를 통해 특정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해 소개하고 추천하는 글을 자유롭게 작성할 수 있다. 이벤트 페이지의 별 모양 날개에 표시된 개수만큼 쇼핑가이드를 작성하면 G스탬프, 햄버거세트 등의 해당 경품에 응모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진다. 누적 작성건수가 50건 이상이 되면 순위에 따라 총 20명에게 G마켓 선물권을 증정한다.

롯데닷컴(www.lotte.com)에서는 경품 등을 걸지 않았는데도 고객들이 스스로 입소문을 내고 있어 화제다. 현재 롯데닷컴에서 진행되고 있는 ‘사랑의 온도계’ 기부행사에서는 구매에 상관없이 ‘내가 기억하는 동물과의 기쁨, 슬픔, 아찔한 추억’이라는 주제로 사랑의 댓글 50개가 달릴 때 마다 동물사료 1포대가 동물사랑실천협회에 전달된다. 이 이벤트가 동물 관련 카페, 커뮤니티, 블로그를 타고 알려지면서 관련 서명운동이 벌어지는 등 인기를 끌며 2천명에 가까운 방문자가 게시판에 가슴 찡한 사연을 남기고 있다. 롯데닷컴 마케팅실의 정상영 매니저는 “경품 등 기타 혜택이 없음에도 자발적으로 네티즌들이 참여하고 있어 내부에서도 놀라고 있다”라며 “첫날엔 사료 100포대 모으기를 목표로 캠페인을 시작했지만 이정도 참여율이라면 1천 포대도 기부가 가능할 것 같다”고 말했다.

옥션 책과음악 담당 김정남 부장은 “신규상품이나 서비스의 경우에는 새로운 고객을 끌어오기 위해 사이트 바깥으로 나가야 하는데 고객을 활용한 바이럴 마케팅은 비용대비 효율이 가장 뛰어난 마케팅 수단”이라며 “비용대비 효율이 높은 만큼 끌어온 고객들의 로열티 강화를 위한 지속적인 바이럴 마케팅을 기획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