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와뉴스

알바생이 꼽은 겨울철 최악의 알바 1위 ‘오토바이 배달 알바’

알바생이 꼽은 겨울철 최악의 알바 1위 ‘오토바이 배달 알바’

  • 오은정 기자
  • 승인 2014.01.09 18: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추운 겨울철, 알바생들이 가장 힘들게 느끼는 최악의 알바 1위에 ‘오토바이 배달 알바’가 꼽혔다. 잡코리아가 운영하는 아르바이트 구인구직 포탈 알바몬(www.albamon.com)이 최근 알바생 733명을 대상으로 ‘겨울철 최고vs최악의 알바’를 묻는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발표했다.

알바몬 설문조사에 참여한 알바생들은 겨울철에 하기 힘든 최악의 알바 1위에 ‘오토바이 배달 알바(37.8%)’를 꼽았다. 춥고 위험하다는 이유로 1위에 꼽힌 오토바이 배달 알바는 2위를 차지한 ‘택배 상하차 알바(16.4%)’ 응답 비중의 약 2배를 차지하며 압도적인 1위에 올랐다. 3위는 ‘손세차 알바(11.2%)’가 차지했으며 ‘전단지 알바’와 ‘나레이터 모델’이 각각 10.5%로 나란히 공동 4위에 올랐다. 그밖에도 ‘수산시장 얼음배달 알바’, ‘놀이공원 알바’, ‘PC방 알바’, ‘냉동창고 알바’, ‘공사현장 용역 알바’, ‘크리스마스 케이크 홍보 알바’ 등이 겨울철 최악의 알바로 꼽혔다.

반면 겨울철에 하면 가장 좋은 최고의 알바로는 ‘대기업 사무보조 알바(24.6%)’가 꼽혔다. 날씨에 영향을 안 받는 ‘사무실 알바(18.8%)’나 업무량이 적고 따뜻한 실내에서 하는 ‘책대여점 알바(13.6%)’, 무료 스키와 겨울의 재미를 한껏 즐길 수 있는 ‘스키장 알바(13.5%)’도 겨울철 최고의 알바로 꼽혔다. 알바생들은 이밖에도 ‘재택알바’, ‘연말정산 알바’, ‘찜질방 알바’, ‘피팅모델 알바’, ‘카페 알바’, ‘과외’ 등을 겨울철에 하기 좋은 최고의 알바로 추천했다.

한편 날씨와 상관 없이 아르바이트를 하는 데 있어 최고와 최악의 조건에는 무엇이 있을까? 알바생들은 먼저 아르바이트 최악의 조건으로 ‘임금체불 등 각종 부당대우가 염려되는 알바(37.1%)’를 꼽았다. 또 ‘급여가 형편 없는 알바(17.7%)’, ‘까칠한 사장님 때문에 스트레스 받는 알바(13.8%)’, ‘손발이 맞지 않는 동료와 함께 하는 알바(11.7%)’ 등도 추천하고 싶지 않는 최악의 알바 조건으로 꼽혔다.

이와 대조되는 최고의 알바 조건으로는 ‘급여가 높은 알바(20.6%)’를 제치고 ‘사장님, 동료, 손님 등 만나는 사람들이 좋은 알바(23.3%)’가 차지했다. 또 ‘경력을 쌓는 등 미래를 준비하는 데 도움이 되는 알바(19.9%)’, ‘일이 재미있고 쉬운 알바(10.2%)’, ‘부당대우가 없어 마음이 편한 알바(9.7%)’ 등도 최고의 알바 조건으로 꼽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