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 우리 손으로 더듬고 보듬은 문화유산’ 발간

‘2013 우리 손으로 더듬고 보듬은 문화유산’ 발간

  • 오은정 기자
  • 승인 2013.12.31 16: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화재청은 청년 유네스코 세계유산 지킴이 3기 활동사례집인 ‘2013 우리 손으로 더듬고 보듬은 문화유산’을 발간하였다.

책자에는 올해로 세 번째를 맞이한 ‘청년 유네스코 세계유산 지킴이’ 사업의 일환으로 청년 지킴이 100명이 지난 몇 달간 세계유산 잠정목록으로 등재된 한양도성, 공주·부여 역사지구, 한국의 서원 등을 직접 둘러보면서, 느끼고 깨달은 내용을 실었다. 주요내용은 △대학생들의 눈으로 바라 본 참신한 문화재 보존과 봉사활동, △세계유산 알림 활동, △문화재를 통한 우리 고유문화 이해와 자긍심 제고를 위한 활동, △문화재의 효율적 보존·활용 분야 연구와 정책 제안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2013년도 청년 유네스코 세계유산 지킴이’ 사업은 문화재청과 유네스코 한국위원회가 공동으로 지난 4월부터 5월까지 3~5명 규모의 팀 또는 개인으로 내· 외국인 대학생 100명을 선발하여 시행한 사업이다. 이 사업을 통해 청년 유네스코 세계유산 지킴이는 전국의 세계유산과 잠정 목록 문화재를 가꾸고 지켜나감으로써 우리 고유문화를 이해하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로 세계유산의 보존과 홍보활동을 수행해 나가게 된다.

이 사례집은 누구나 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문화재청 누리집(www.cha.go.kr, 행정정보-법령정보-고시)에 전자문서 형태로 게재되어 있다.

문화재청은 앞으로도 청년 유네스코 세계유산 지킴이 사업을 세계문화유산 외에도 대학생 지킴이 활동에 맞는 활동적인 무형문화재 분야로 확대하여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