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리 없는 영웅’ 저자 최수돈

‘소리 없는 영웅’ 저자 최수돈

  • 오은정 기자
  • 승인 2013.12.30 15: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리 없는 영웅’ 저자 최수돈

전쟁도 자신의 일이라 여기고 묵묵히 소임을 다한 아버지의 이야기
“아버지! 그대가 이 시대의 진정한 영웅입니다.”

우리는 “영웅”이라고 하면 흔히 ‘이순신 장군, 광개토 대왕, 나폴레옹’ 등을 떠올린다. 역사는 위대한 업적을 남긴 위인들을 되새기고 기억하기 때문이다. 물론 그들이 영웅이 아니라는 뜻은 아니다. 분명 전장에서 큰 공헌을 하였고, 커다란 업적을 남겼다. 그러나 우리가, 역사가 간과하고 있는 사실이 있다. 바로 그 위대한 인물들이 결코 혼자 전장에 나가 싸워 이긴 게 아니라는 것이다. 오늘날 우리가 영웅이라 칭하는 그들의 지휘 아래에서 혼신의 힘을 다해 싸워준 병사들이 없었다면 불가능한 일이었다. 하지만 역사는 영웅만 남긴 채 병사들을 조용히 잊어갔다. 그렇게 우리의 기억 속에 사라진 그들은 한 가정의 평범한 남편이었고, 옆집 아들이었으며, 우리의 아버지였다.

도서출판 행복에너지에서 출간한 ‘소리 없는 영웅’은 온 힘을 다해 자신의 소임을 다했지만, 역사가 기억하지 못하는 그들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이 책의 배경은 베트남 전쟁이 발발한 시기인 1960년대로, 우리나라에서 월남전에 참여한 젊은 군인들의 이야기다. 당시 우리나라 장병들은 월남전에 참전하여 하루 1달러가 조금 넘는 돈에 목숨을 걸고 싸웠다.

‘소리 없는 영웅’의 저자 최수돈은 HID 복무 중 월남으로 파병 간 참전유공자다. 그 역시 전쟁의 소용돌이 속에 함께 하였으며, 그 또한 오늘날의 아버지가 되었다.

저자는 이 책을 통해, 역사가 기억하는 위대한 인물의 업적을 말하려는 게 아니다. 그저 주어진 한 시대를 살아간 우리네 아버지의 이야기를 담고자 했다. 그리고 아버지의 모습을 통해 역사의 진정한 영웅은 묵묵히 자신의 자리에서 책임을 다한 아버지였음을 깨닫게 해준다.


출판사 서평
우리나라의 아픈 역사 속 작은 한 토막을 꺼내어 풀어낸
“월남 전쟁 이야기”

2차 세계대전이 끝나고 우리나라는 35년간의 긴 식민지에서 벗어나 광복을 맞이했다. 그러나 해방의 기쁨도 잠시, 형제끼리 총을 겨눠야 했던 6·25전쟁이 일어났다. 분단의 아픔도 채 지우지 못한 1964년. 우리나라는 자유 베트남을 돕기 위해 8년간 월남전에 국군을 파견했다.
‘소리 없는 영웅’은 바로 이 부분에 조명을 비췄다. 베트남 전쟁 기간이 언제고, 누가 이겼고, 희생자와 생존자의 숫자가 어느 정도인지 등에 대해서는 중요하지 않다. 당시 전쟁에 참여한 그들은 누군가의 아들이었고, 어떤 이를 사랑했으며, 무엇을 위해 목숨을 걸었는지를…. 어쩌면 아주 개인적이고 사소할 수 있는 것들에 집중한 소설이다.

이 책의 저자 최수돈은 그 속에 있었다. 총알이 빗발치는 가운데 목숨을 건지고 돌아온 월남참전용사다. 하지만 그는 전투 중에 총에 맞은 상처가 그의 팔을 사선으로 가로질러 선명하게 남아있고, 고엽제 후유증으로 인해 심장 수술까지 받았다. 지금도 일주일에 서너 번은 병원 신세를 져야 일상생활이 가능하다. 이 모든 게 전쟁 때문임에도 불구하고 그는 견고히 받아들였다. 그리고 지금으로부터 45년 전부터 저자는 직접, 혹은 전우가 겪은 전쟁의 기억을 글로 옮겨놓기 시작했다.


진정한 영웅의 의미를 되새겨 보는 시간!
소리 없는 영웅 그 이름 “아버지”

저자는 독자에게 묻는다.
“영웅이란 무엇인가?” 그리고 물음에 대한 답은 이 책을 읽고 답하기를 권고한다.
전문 작가가 아닌 그는 1, 2권의 책을 완성하기까지, 집필하는 기간만 40년이라는 오랜 시간이 걸렸다. 긴 세월 동안 저자는 소설 속에 등장하는 수많은 병사들의 이야기를 담아냈고, 모두가 다른 사연을 가진 그들이 모여 이뤄낸 역사를 사실에 근거하여 그려냈다. 그리고 깨달았다. 역사의 모진 풍파 속에서 우리나라가 꿋꿋이 견뎌낼 수 있던 것은 바로 우리 아버지의 힘이었다는 사실을.
힘들고 배고팠던 시절. 그 속에서 아버지들이 짊어져야 할 삶의 무게는 누구보다 컸을 것이다. 그래도 아버지는 묵묵히 시대의 흐름 속에 자신의 역할을 다 해왔다. 지금의 우리가 있을 수 있는 것 또한, 세대를 이어 자신의 자리를 지켜온 아버지가 있었기에 가능한 일이었다. 너무나 당연하지만, 지금까지 우리가 간과하고 있었던 이 사실을 책에서는 ‘월남 전쟁’이라는 무대를 빌려 이야기하고 있다.

오랜 세월이 지나 전쟁에 참여한 이들에게도 점점 바래져 버렸을 그날의 기억.
각박한 현실에 쫓겨 저 뒤편으로 물러난 그날의 기억이 도서출판 행복에너지 (대표 권선복) ‘소리 없는 영웅’ 저자 최수돈 이야기 속에서 생생하게 펼쳐질 것이다.

저자소개 최수돈

약력
1949. 계룡시에서 태어났다.
충남대학교 사학과를 수료하고, 군에 입대. HID 복무 중 월남전으로 파병을 갔으며, 맹호부대 기갑연대 복무하였다. 전역 후 애경그룹 연수원에서 근무. 그 후 큰나무학교 꼴찌교실 원장으로 역임하였으며, 현재는 고엽제 후유증으로 인해 심장수술을 하고 시골에서 염소를 키우고 있다.

저서
작은 신들에게 (호산문화)
큰나무학교 꼴찌교실 (제삼기획)
꼴찌교실의 천재들 (서지원)

목차

1권- 나 월남 간다

<1부. 용사의 결심>
1. 예고된 이별
2. 쉽지 않은 결정
3. 월남 가는 길
4. 단 하나의 염원
5. 업셔호에 몸을 싣고

<2부. 여기가 월남이다>
1. 웰컴투 베트남
2. 이것이 월남 전쟁이다
3. 위문 공연
4. “투코”로 가시오

미리보기

1권

46P
“자 점호준비. 소대 차렷.”
때맞춰 선임하사가 들어온다. 분대장이 일석점호 보고를 한다.
“소대원 27명 이상 없습니다.”
선임하사가 간단하게 보고를 받은 뒤 내무반원들의 얼굴을 둘러보며 한 가지 소식을 전했다.
“쉬어. 전할 말이 있다. 우리 중대에서도 5명이 월남에 가야 한다. 지원하고 싶은 자 없나?”
오늘 중대 일직사관이 병사들에게 전해야 하는 전언이다. 작은소란이 인다. 그간 내무반 분위기와 다른 것으로 보아 평소 관심은 가졌던 것 같다.
“나는 지원했다. 잘 생각해 보고 결정하도록.”
선임하사는 먼저 자신은 이미 신청을 했다고 말했다. 자기가 파월복무를 신청한 것은 군인이 군인답게 전투에 참가한다는 것을 당연한 임무라고 한 말은 신청자가 많도록 바람을 잡는 말이기도 하다. 잠시 소란이 가라앉자, 동찬이 손을 들고 말했다.
“제가 지원하겠습니다.”

61P
“우리 한국군은 베트남 국민의 자유와 평화를 수호하기 위해 파병된 것이다. 쉽게 말해 어려운 이웃을 돕기 위해서다. 여러분들도 그 임무를 수행하기 위하여 월남으로 가려는 것이다.”
교관은 잠시 흥분을 가라앉히고 다음 말을 이어갔다.
“우리나라도 어려울 때 다른 나라 젊은이들의 도움을 받았다. 가서 빚을 갚자.”
훈련병들의 흔들리던 마음이 조금 가라앉았다.
자신이 남보다 용감해서 전쟁터로 가겠다고 한 것은 아니었다. 누구보다 싸우는 것에 겁이 나는 사람들이다. 너도나도 소년 시절부터 늘 겁이 많았다. 심지어 시험문제에도 겁을 냈다. 그런 자신이 싸우러 가는 것이다. 그 이유를 한마디 말로 표현하기는 어렵지만 지켜야 할 것이 있어서다. 결과가 어떨지는 몰라도 싸워야 한다는 생각은 더 겁쟁이로 남지 않으려 내린 결정이었다. 도망가지 않고 나를 지키는 것으로부터 가족을 지키고, 이웃과 나라를 지키고, 자유와 평화를 지키려는 일을 하려는 것이다. 잘못된 결정을 하지 않았음이 자랑스럽다. 싸우러 가야 할지를 자신과 싸워 이긴 것이다. 파월 훈련병들은 가슴이 뜨거워졌다.

113P
부두에 뱃고동 소리가 길게 울린다. 조용하던 바닷물에 소용돌이가 인다. 스크루가 바닷물을 휘몰아 낸 것이다. 업셔호가 소용돌이를 만들자 예인선이 업셔호를 부두에서 떼어 조금씩 조금씩 바다로 내보낸다.
부두를 떠난 업셔호는 앞으로 대한 해협을 지나 이어도 옆을 스쳐, 파도가 높은 필리핀 해협을 거친다. 그렇게 동지나해에 들어서면 닷새가 지난다. 지금부터 일주일 동안 쉬지 않고 달려야 베트남 퀴논 항에 닿을 수 있다.
(중략)
떠나는 파월장병들은 눈물로 마음에 편지를 남기고 떠났다.

“나 월남 간다.”는 짧은 말 한마디를 남기며 전쟁터로 떠납니다.
그들은 죽으러 가는 것이 아니라 희망을 가슴에 가득 담고 떠납니다.
하루 1달러 조금 넘는 돈, 한 달 봉급 50달러를 집으로 보내면 부모님과 어린 동생들이 굶지 않으니까 기꺼이 몸 바치려는 것입니다. 그런 마음으로 전쟁터에 나갑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