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돈 만원으로 떠나는 ‘서아프리카 예술’ 여행展 인기

단돈 만원으로 떠나는 ‘서아프리카 예술’ 여행展 인기

  • 오은정 기자
  • 승인 2013.12.23 18: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단돈 만원으로 떠나는 ‘서아프리카 예술’ 여행展 인기

부산 해운대구가 운영하는 해운대문화회관에서 주최하고 있는 ‘서아프리카 예술展’이 부산은 물론 서울, 진주, 마산, 울산, 대구 등 에서 관람객들이 몰려와 인기를 독차지 하고 있다.

전국 최초로 지난 17일부터 내년 2월 27일까지 해운대문화회관 제 1전시실과 제 2전시실에서 개최하는 ‘서아프리카 예술전’이 인기를 끄는 이유는 아프리카 현지 대학교수등 유명화가 3인(이드리사 Idrissa Diarra. , 시아카 씨 Siaka Cisse , 시아카 쿨 Siaka Coulibaly)의 작품과, 서아프리카 마스크 작품, 밸러폰, 코라, 발라키세 악기 들을 현지에서 공수해와 전격 공개하고았기 때문이다.

특히 이번전시를 자세히 살펴보면 모던과 앤틱한 서아프리카 작품들로서 구성했으며 아프리카의 대학교수 등 유명화가 들의 그림과 300년이상된 초대형으로 만든 나무조각상(동물, 모자상, 인물, 조각의자), 추장의 침대, 마스크, 혼례품 등 볼거리와 각종 체험행사로 볼거리가 풍성하다.

아프리카인 큐레이터 이라두쿤다 노시(Iradukunda Annociate)는 “아프리카 예술은 원시성과 예술의 근원적 의미를 가지고 아프리카인들의 독특하고 다양한 문화와 예술을 꽃피우고 발전시켰다. 원주민들이 직접 설명까지 해주는 이번 ‘서아프리카 예술展’은 이러한 예술적 성과를 다양한 가면과 인물상, 동물형상 조각상 등 생활용품들까지 전시돼 방학을 맞은 학생들에게는 교실 밖 수업으로 제격이라는 평가를 받고있다”고 말했다.

서아프리카는 사하라 남부 경계선을 따라 발달된 사바나 지역과 대서양에 면한 해안선 일대의 열대우림으로 나눌 수 있는데 사바나의 3개의 주요 종족들 중 하나인 만데 종족 집단은 부르키나파소, 코트디부아르, 감비아, 가나, 기니비사우, 라이베리아, 말리, 모리셔스, 니제르, 세네갈, 시에라리온 등의 국가에 널리 분포해 있다.

이들의 민족성과 문화를 고스란히 반영하는 예술작품들은 서아프리카인들의 삶과 문화 이야기를 풀어내기에 충분하다.

이러한 조각 제작에 사용하였던 재료들은 나무, 돌, 점토, 브론즈, 상아, 조개, 금속, 섬유, 털, 동물의 발톱 등 여러 가지 재료가 있는데 이 중 가장 많이 사용되는 재료는 목재로써 나무 조각이다. 재료상 구하기 쉽고 다루기가 용이한 목조각의 용도는 서아프리카미술의 핵심을 이루고 있다.

아프리카의 목조각은 여러 개의 조각을 연결하여 만들어 내는 서양의 목공품과 달리 통나무를 조각하여 모두 하나로 연결된 형태의 완성품을 만드는 것이 특징이다. 그들은 예술을 한다는 의식으로 조각을 하지 않는다. 서아프리카 조각의 목적은 종교에 있기 때문에 그 조각은 신령이 들린 것이라고 굳게 믿고 비상한 정진과 노력으로 작업한다. 그는 신에게 빌고 신의 도움으로 머리에 그려진 형체에 따라 깎기 시작한다. 그리고 대대로 물려받은 조각가의 규칙을 지킨다. 이것이 아프리카 조각의 작업과정인 것이다.

이번에 전시되는 작품들 중에는 마스크도 많이 있는데 아프리카에서 마스크는 그들의 성인식이나 악령퇴치, 전쟁, 중대재판, 수확, 풍요, 다산 등의 조상숭배의식을 올릴 때 악마도 되고 반대로 만능 신이 될 수도 있다.

특히 이번 연말연시 송년회나 새해 직원 소양교육용등으로 아프리카에술이 살아있는 전시장을 활용하는 단체에게는 특별할인과 아프리카음악회등 다양한 이벤트를 제공해준다고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