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대폰 소액결제 민원해결 사이트 ‘신문고’ 등장

휴대폰 소액결제 민원해결 사이트 ‘신문고’ 등장

  • 임종태 기자
  • 승인 2009.10.13 14: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휴대폰 보급 확대와 모바일통신의 발달과 함께 휴대폰 및 모바일 웹사이트 소액 결제 사기 피해가 급증하면서, 효율적 해결을 원하는 사람들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휴대폰 소액결제 피해 관련 민원을 처리해주는 온라인 해결센터 ‘신문고’(http://www.sinmungo.or.kr)가 최근 오픈해 눈길을 끌고 있다. 신문고는 모바일 웹사이트 소액결제 피해에 대한 기업과 소비자 간의 사소한 분쟁 해결을 위해 만들어진 비영리 목적의 민간기업 사이트다.

사실 기존에 휴대폰 소액결제 피해자 모임 온라인 카페나 사이트들이 존재하고 있지만, 단순 여론조성 이외에 직접적인 해결을 강구하기에는 역부족이었던 게 사실이다. 신문고는 이러한 점을 파악해, 모바일 서비스 관련 기업에게 문제가 되고 있는 광고 영업방식 건의는 물론 결제 피해까지 확실하게 처리해주면서 기업과 유저 간 소통의 장이 되고 있다.

이용 방법이 복잡하지 않은 점도 신문고의 특징 중 하나다. 다양한 종류의 휴대폰 소액결제 피해 소비자들이 신문고 홈페이지에 접속, 피해접수 게시판에 자신의 피해사례들을 정확히 게재하면 된다. 환불처리 및 환불불가 결과는 피해처리완료 게시판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현재 신문고는 많은 업체들의 민원담당자들과 연결해 접수되고 있는 피해사례들을 실시간으로 처리하고 있으며, 문제해결에 방관하는 업체의 경우 전체게시물을 참고해 단체적인 행동을 할 수 있도록 진행 중이다.

또한 피해자 없는 웹문화 정착의 일환으로 단순한 작은 피해도 변호사단과 연계해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등 해결방법을 전문화 하고 있는 점도 눈에 띈다. 뿐만 아니라 결제 피해 접수 및 해결업무 외에도 다양한 피해사례 및 불법적인 광고 방법 등의 사회문제들을 실시간으로 공유함으로써 일반 유저들에게 경각심을 일깨워 주고 있다.

신문고 김윤희 대표는 “사이트 런칭 이후 휴대폰 소액결제 피해를 비롯해 다양한 모바일 웹사이트 민원들이 잇따라 접수되고 있다”면서 “신문고가 강제성 있는 기관이나 단체는 아니지만 소비자와 기업 간의 오해와 불신을 해결 할 수 있는 민원해결 기관의 중심이 될 수 있도록 노력 하겠다”고 전했다. (문의: 032-624-1688)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