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작년 대비 직원 이직률 크게 낮아져

기업, 작년 대비 직원 이직률 크게 낮아져

  • 임종태 기자
  • 승인 2009.10.12 10: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고용시장이 위축되면서 지난해에 비해 기업들의 직원 이직률이 크게 낮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취업포털 잡코리아(www.jobkorea.co.kr)가 직원수 300명 이상 국내 거주 기업 349개사를 대상으로 ‘직원 이직률 현황’에 대해 조사한 결과, 한해 평균 직원들의 이직률이 13.4% 정도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지난해 8월 동일 조사 당시 20.3%보다6.9%P 낮아진 수치이다.

이직이 가장 많은 직무분야로는(*복수응답) 영업직이 응답률33.0%로 가장 많았으며, 다음으로 생산/기술직도 24.1%로 이직이 잦은 것으로 드러났다. 또 △판매·서비스·상담직 16.3% △연구·개발직 15.2% △IT·정보통신직 7.4% △회계·총무직 5.4% 등의 순이었다.

특히, 기업 10개사 중 7곳은 놓치고 싶지 앞은 핵심인재의 이탈로 어려움을 겪은 적이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실제, 이직자 가운데 회사가 내보내고 싶지 않은 핵심인력이 빠져나간 적이 있는지에 대해 66.5%가 ’그렇다‘고 답했다.

이들 기업들이 핵심인재 이탈 시, 이를 막기 위해 노력한 부분으로는 ‘기업의 장기적인 성장 가능성 및 비전을 제시하고 설득한다‘는 응답이 45.3%로 가장 많았다. 다음으로 △연봉 및 인센티브의 재협상(40.1%) △대학원 진학 보조 등과 같은 교육의 기회 제공(5.6%) △승진(4.7%) 등의 노력을 한다고 답했다.

한편, 기업이 정의하는 핵심인재란 누구인지에 대해 설문한 결과, 38.1%가 ‘전문 지식 및 기술을 보유한 인재’라고 답했다. 다음으로 △조직을 이끌고 융화시킬 수 있는 리더십을 지닌 인재(28.9%) △열정적이고 창의적인 인재(17.5%) △국제적 감각이 풍부해 시장을 예견할 수 있는 선견을 가진 글로벌 인재(14.9%) 등이라고 답했다.

잡코리아 김화수 사장은 “최근 고용시장 상황이 좋지 않고, 구조조정 등 인력감축을 진행하고 있는 기업들이 늘면서 이직을 시도하려는 직장인들의 비율이 다소 낮아진 것으로 보인다”면서 “하지만 여전히 우수한 핵심인재의 이탈로 고심하고 있는 기업들은 많은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