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하천 안내지도’ 발간

‘한국 하천 안내지도’ 발간

  • 오은정 기자
  • 승인 2013.12.05 18: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교통부는 하천 관련 정보를 누구나 쉽게 확인·이용할 수 있도록 우리나라 하천 현황 및 관련 제반 정보를 지도상에 수록한 ‘한국하천 안내지도’를 개정·발간한다.

‘한국하천 안내지도’에는 국가하천 62개소 및 지방하천 3,775개소에 대한 하천명, 하천등급, 하천연장, 유역면적, 기·종점(발원지 포함) 등 하천에 대한 기본정보가 담겨 있다.

이외에도 국민들의 친수 및 레저 활동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주요 친수시설(자전거길 등), 낚시금지구역, 하천주변 명승지·관광지, 아름다운 하천 100선 등 하천 이용에 관한 정보를 추가로 수록하였다.

아울러, 홍수방어시설(댐, 제방), 물 이용시설(다기능 보, 양·배수장), 수문관측시설(수위·강수량관측소) 등 하천시설 정보를 상세히 수록하여 전문가들도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한국하천 안내지도’는 우리나라 유일의 하천정보 지도로서 ‘02년에 처음으로 제작돼 ’07년 한차례 개정하여 사용하였다.

이후, 하천등급체계의 변경(지방 1·2급하천→지방하천), 새로운 하천시설의 설치 및 신규 하천지정 등 변화된 하천현황을 반영하여 이번에 새로 발간하게 된 것이다.

또한, 과거에는 도로지도를 기반으로 제작하였으나 이번 개정판은 국토지리정보원의 최신 수치지도를 기반으로 하천부분을 특화·제작하여 높은 정확도와 정밀성을 자랑하고 있다.

국토교통부는 ‘한국하천 안내지도’ 약 3,000부를 제작하여 정부기관, 지자체, 연구소 등 주요 하천 관련 기관에 무료로 배포할 계획이다.

국민 누구나가 활용할 수 있도록 e-book으로도 제작하고 있으며, ‘14년 2월부터 하천관리지리정보시스템(www.river.go.kr)을 통해 서비스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