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첫 스토리텔링 축제, 제1회 부산스토리텔링 축제 개최

국내 첫 스토리텔링 축제, 제1회 부산스토리텔링 축제 개최

  • 오은정 기자
  • 승인 2013.11.27 18: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의 숨어 있는 스토리들이 ‘텔링(telling)’의 옷을 입고 무대에 오른다.

부산시는 지역자원에 대한 스토리텔링을 통해 경제적 가치를 찾는 이른바 ‘스토리노믹스(Storinomics, 이야기 경제)’의 실험 무대가 펼쳐지는 ‘제1회 부산스토리텔링 축제’가 11월 28일 오후 4시부터 국제신문 4층 대강당에서 개최된다고 밝혔다.

이번 축제는 (사)부산스토리텔링협의회, (사)문화콘텐츠개발원, 동서대 스토리텔링연구소, 국제신문 주관으로 진행되며 행사 슬로건은 ‘부/수/다’이다. ‘부/수/다’ 는 ‘부산 수다 다 모여!’의 줄임말로 알껍질을 깨고 고정된 틀을 부수어 상상력과 창의력을 극대화한다는 의미를 품고 있다. 축제는 전시·체험(오후 4시~9시)과 본 행사(오후 6시 30분부터)로 꾸며진다.

이번 축제에서 눈여겨보아야 할 프로그램은 부산지역 구·군 스토리텔링 쇼이다. 여기에서는 △영도구의 ‘장사바위 이야기’(샌드아트) △남구의 ‘이기대의 두송이 꽃’(댄스) △강서구의 ‘칠점선(七點仙) 이야기’(영상, 텔링) △동래구의 ‘말뚝이는 왜 말뚝이일까’(인형극) 네 작품이 무대에 올려진다. 각 구·군의 추천을 받아 선정한 원천 스토리에 다양한 텔링 장치를 결합해 흥미를 높인 것이 특징이다.

지역 이야기와 음악(연극)을 결합한 ‘뮤직텔링’도 시도된다. 부산의 크로스오버 밴드 ‘토다(TODA)’가 부산의 정서를 담은 ‘가락’ 등을 들려주는 시간을 가지며 극단 ‘자유바다’는 신작 ‘전설의 블루스’를 각색해 ‘스토리 음악다방’을 꾸민다. 부산에서 특이하게 스위스 음악을 연주하는 ‘살레 스위스’(대표 이병화) 팀도 이야기 난장에 가세한다.

특별히 이번 축제에는 경북 청도에서 ‘철가방 극장’을 운영 중인 한국 개그계의 대부 전유성 씨가 초대된다. 전씨는 이날 ‘코미디로 세상을 부수다’라는 주제로 스토리텔링이 바꾸는 도시풍경을 특유의 입담으로 풀어놓고 구·군 스토리텔링 쇼에 대한 촌평도 해줄 예정이다.

지역 스토리를 주제로 한 전시·체험 행사도 풍성하다. 광고천재 이제석 씨의 작품을 포함, 국내·외에서 히트한 다양한 공익광고 작품들이 시민들을 기다린다. 또한, 부산지역 각 구·군의 캐릭터들과 부산을 소재로 한 스토리텔링 책자들이 한데 모아지고 부산 디자인 공모전에 입상한 공예품과 프리마켓 공예품들이 전시된다. 학생들과 일반인을 상대로 한 캐리커처 체험(초상화 그려주기) 행사도 준비되고 있다. 참여자 300명(선착순)에게는 이야기 씨앗을 먹고 자라는 삐야기 삐야순 캐릭터가 그려진 에코백이 기념품으로 증정된다.

스토리텔링축제 집행위원회 관계자는 “이번 축제가 스토리와 스토리텔링에 대한 궁금증을 풀어주고 부산의 경쟁력 있는 이야기 자원을 발굴해 문화콘텐츠로 승화하는 장이 되길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