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형 사회적 기업 제1호 ‘서울클린서비스 센터’ 설립

서울형 사회적 기업 제1호 ‘서울클린서비스 센터’ 설립

  • 안성호 기자
  • 승인 2009.09.29 13: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는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 계층 등 저소득 시민의 일자리를 확보하고 자활·자립을 돕기 위하여 자활공동체를 중심으로 하는 사회적 기업을 적극 육성해 나가기로 했다.

자활공동체란 2인 이상의 수급자가 또는 저소득층이 상호 협력하여, 조합 또는 공동 사업자의 형태로 탈빈곤을 위한 자활 사업을 운영하는 업체로서 현재 운영 중인 135개의 자활 공동체를 사업 유형별로 수익구조를 분석하고, 월별 매출액 및 1인당 월 평균 소득 등 시장 경쟁력을 종합 고려하여 순위를 선정, 순차적으로 사회적 기업으로 전환 설립키로 하였다.

서울시는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시장 경쟁력, 성공 가능성, 구성원의 참여 의지 등을 판단하여 청소 사업분야 14개 자활 공동체를 ‘제1호 서울형 사회적 기업’( ‘서울 클린 서비스 센터)으로 설립하기로 했다.

현재 서울시내에는 16개 청소 자활 공동체 68명이 참여하고 있는데 이들은 126개 학교의 화장실 및 복도 청소, 42개소의 건물 일상 관리 및 입주청소를 해오고 있으며 이중 14개 자활공동체 60명이 사회적 기업으로의 전환에 합의하여 광역자활 공동체 지정을 받은 후 10월 말 노동부에 사회적 기업 인증 신청을 하기로 했다. 사회적 기업 인증시 자활 공동체 경영 상황 및 참여자의 가계 형편 등을 고려하여 사단법인의 조직형태를 취하기로 했다.

서울형 사회적 기업은 ① 사회적 기업의 창업과 인증 과정에서 서울시라는 든든한 지방자치 단체의 적극적인 행?재정적 지원을 통해 설립되며, ② 설립 이후에도 지방자치 단체의 판로 확대 및 제반 마케팅 연계 지원을 통해 운영된다는 점에서 기존의 일반 사회적 기업과는 차별화된다.

사회적 기업 육성법에 지방자치 단체의 지원시책이 규정되어 있으나 대부분 실질적 지원은 미흡한 상태인데, 서울형 사회적 기업은 설립 구상부터 인증 요건 구비에 이르기까지 서울시의 전폭적인 지원 계획이 반영되어 실현되며, 서울시처럼 재정적 여건이 튼실하고 신뢰할 수 있는 지방자치 단체의 적극적인 후원을 통해 인증 부서인 노동부와 사회적 기업 참여자에게 사업의 안정성과 지속성에 대한 확신을 심어 줄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의미가 있다.

노동부로부터 인증받은 사회적 기업의 욕구 조사에 따르면 영업망 확충 및 판로 개척의 어려움을 큰 애로점으로 호소하고 있다. 대부분의 사회적 기업들은 사업초기 공공기관이 제공하는 보호된 시장을 필요로 하고 있고, 사회적 기업 육성법 12조는 공공기관의 우선구매 촉진을 의무사항으로 규정하고 있으나 일부 사업 영역을 제외하고 전국 지방자치 단체의 지원은 크게 부족한 실정이다.

서울형 사회적 기업은 설립 이후 안정적인 판로 확보 지원을 통해 직접적인 인건비 및 재정 지원보다 독자적인 수익창출을 가능케 한다는 점에서 그 차별성이 부각된다.

서울시는 ‘서울형 사회적 기업’의 특성을 반영하여 ‘설립 전부터 인증 후 사후관리까지 토털 서비스’를 모토로 준비단계에서는 법인 설립 및 영업 전략 수립을 위한 전문 경영인력, 사업장 임차료 융자금 및 장비 구입 등을 지원하고 설립 후에는 서울시 교육청과 협의하여 자치구별 2~3개의 학교 작업물량을 확충하고, SH공사 및 시립병원 등 산하기관 등과 용역계약을 주선함으로써 안정적인 판로를 제공하는 등 체계적이고 전방위적인 경영지원을 통해 안정적인 사업운영이 가능하도록 할 계획이다.

기존의 개별 청소 자활 공동체는 생계 유지 형태의 영세한 사업구조에서 오는 전문기술 습득 곤란 및 소규모 (참여인원 평균 4.25명, 월 평균 수입 92만원) 운영자금 및 기술인력 부족, 안정적 판로 부재 등 경영상 한계를 보여 왔으나 서울시의 적극적인 지원을 통해 사회적 기업의 형태를 구축함으로써 네트워킹 조직 정비를 통한 규모의 경제 실현 (단일 브랜드 프랜차이즈 사업) 전문인력 / 기술의 전문성 확보 및 체계적인 경영관리 시스템 정착 효과를 거두리라 예상하고 있다. 또한 생산성 향상과 참여자의 소득증대 효과를 통해 기초생활수급자의 탈수급 및 신규 일자리 창출이라는 최종 목표에 도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서울시는 앞으로도 집수리, 산모도우미사업단 등 경쟁력을 갖춘 우수 자활공동체를 2개의 광역단위 사회적 기업으로 2010년 상반기까지 추가 확대하고, 지역자활센터별로 ‘서울형 복지’ 대표사업을 발굴하여 사회적 기업으로 전환하는 등 2011년까지 모두 50개 기업 1,200여명의 일자리를 창출해 나갈 계획이다. 뿐만 아니라 노인, 장애인 취약분야에 대해서도 사회적 기업을 육성하여 일자리를 확충해 가갈 계획이라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