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회 대한민국 평생학습박람회 개최

제2회 대한민국 평생학습박람회 개최

  • 오은정 기자
  • 승인 2013.10.17 16: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육부는 제천시, 충청북도, 충청북도교육청, 국가평생교육진흥원 공동 주관으로 2013. 10. 17(목) ~ 20(일)까지 4일간 제천 한방엑스포공원 일대에서 ‘제2회 대한민국 평생학습박람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대한민국 평생학습박람회(이하 박람회)는 지난 10년 간 ‘대한민국 평생학습축제’로 운영되다 작년에 이어 ‘박람회’로 명칭을 바꾼 뒤 두 번째 개최된다.

이번 박람회는 소통과 협업을 강조하는 정부 3.0의 취지에 따라 ‘즐겁지 아니한가! 행복한 평생학습’이라는 주제로 전국 129개 자치단체 등 총 237개 기관이 참여하여 우수 평생학습 프로그램 및 다양한 체험활동을 제공한다.

- 생애주기를 테마로 하는 평생학습박람회
- 삶을 치유하고 풍요롭게 하는 힐링학습박람회
- 특색프로그램을 통해 미래를 여는 교육문화박람회
- 소외계층 자활능력을 배양하는 풍요로운 나눔의 박람회
- 즐거움과 감동을 주는 다시 보는 박람회

10월 17일(목) 오전 11시 제천한방엑스포공원에서 개막행사와 함께 제10회 대한민국 평생학습대상 시상식[개인(올해의 평생학습인), 사업(올해의 평생학습 프로젝트)]을 시작으로 4일간 행사가 진행된다.

대상인 국무총리상에는 ‘남양주시를 바꾸는 1·2·3 학습등대’ 사업이 선정되었다. 학습등대는 아파트관리사무소 등의 마을별 유휴시설을 주민의 학습공간으로 재구성한 것으로서, ‘집에서 10분 내 학습등대, 20분 내 주민자치센터, 30분 내 도서관’을 모토로 하는 지역 평생교육 인프라 구축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되었다.

100개의 학습등대 설치를 목표로 현재 60개의 학습등대가 설치되었고, 48명의 학습등대 매니저와 250여 명의 주민강사가 활동하는 등 주민이 근거리에서 편하게 평생학습에 참여할 뿐 아니라 관련 일자리 창출, 학습동아리 활동 등을 통한 주민 간 소통을 크게 활성화하였다는 점이 높이 평가되었다.

우수상인 교육부장관상은 다음과 같다.

- 사업부문 : 에그(egg)학습기부뱅크(대전 유성구), 지속가능한 평생학습마을만들기(평생교육실천협의회)
- 개인부문 : 박정순(가정행복상담센터 소장), 박재효(육군 군무원)

부대행사로서 개막식에 앞서 개최되는 전국평생학습도시협의회 총회에서 올해의 평생학습도시에 선정된 28개 지방자치단체에 평생학습도시 증서 및 동판을 수여하게 되며 유네스코 세계성인교육대회 후속조치 회의, 한국평생교육학회 2013년 연차학술대회(한·일 평생교육학술세미나), 한국평생교육총연합회 세미나 등 학술세미나를 비롯하여 전국 성인 문해백일장, 힐링아카데미, 드림 토크 콘서트, 전국평생학습 만화제·영화제 시상식, 전국 평생학습 동아리 경연대회 등 다양한 행사들이 마련되어 있다.

박람회 개막식에서 교육부 나승일 차관은 “평생학습을 통해 국민 저마다가 개인의 행복을 고양하고, 국민 누구나 개인의 환경에 제약받지 않고 자신의 꿈과 끼를 실현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하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