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29.7%, “오피스 와이프·허즈번드 있다”

직장인 29.7%, “오피스 와이프·허즈번드 있다”

  • 오은정 기자
  • 승인 2013.10.11 15: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직장인 10명중 3명(29.7%)은 회사에 오피스 와이프나 허즈번드가 있다고 답했다.

오피스 스파우즈는 직장 내에서 배우자보다 더 친밀한 관계를 유지하는 이성 동료를 일컫는 신조어로 이성적인 감정은 없으나 친하게 지내는 동료를 말한다. 그러나 가정보다 더 오랜 시간을 보내는 직장인들에게 오피스 스파우즈는 많은 시간을 함께 보내고 공통된 관심사가 있으며 서로 협력관계를 유지할 수 있다는 점에서 직장생활의 활력소가 될 수 있지만, 이성적인 감정이 개입되면 가정의 유지에 영향을 미칠 수 있어 논란이 되고 있다.

취업포털 잡코리아(www.jobkorea.co.kr)가 최근 남녀직장인 654명을 대상으로 <오피스 와이프/허즈번드 실태>에 대해 조사한 결과, 전체 직장인 중 29.7%가 ‘오피스 와이프/허즈번드가 있다’고 답했다.

이러한 답변은 미혼 직장인(24.2%) 보다 기혼 직장인(40.2%)이 더 높았고, 직급 중에는 과장급(51.1%) 차부장급(41.5%) 직장인 중에 ‘오피스 와이프/허즈번드가 있다’는 답변이 높았다.

근무하는 직장에 오피스 스파우즈가 있는가 조사한 결과에서도 ‘있다’는 답변이 46.7%로 높았다.

오피스 스파우즈 관계에 대한 생각도 본인의 오피스 와이프/허즈번드 유무에 따라 크게 달랐다. 동료 직원의 오피스 와이프/스파우즈 관계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조사한 결과 오피스 와이프/허즈번드가 없는 직장인들은 ‘나쁜 소문을 일으킬 수 있는 위험한 관계’(25.9%), ‘지나치게 사적인 관계로 보여져서 불쾌하다’(23.7%)는 답변이 높았다.

반면 오피스 와이프/허즈번드가 있다는 직장인 중에는 ‘업무에 도움이 되는 긍정적인 관계’(48.5%)라거나 ‘회사에서 만난 친구’(33.5%)라는 답변이 높았다.

만약 배우자나 연인에게 오피스 와이프/허즈번드가 있다면 어떻겠는가 조사한 결과에서도 ‘기분 나쁠 것 같다’는 답변이 전체 응답자 중 35.3%로 가장 높았다.

오피스 와이프/허즈번드가 없다는 직장인 중에는 ‘기분 나쁠 것 같다’(40.7%)거나 ‘혹시 바람을 피는 것은 아닌지 의심이 들 것 같다’(32.2%)는 답변이 가장 높았다. 오피스 와이프/허즈번드가 있다는 직장인 중에는 ‘친구관계로 인정할 수 있다’(33.0%)로 가장 높았으나, ‘기분 나쁠 것 같다’는 답변도 22.7%로 다음으로 높았다.

한편, 오피스 와이프/허즈번드가 ‘있다’는 직장인들에게 상대방 오피스 와이프/허즈번드와 같은 부서(64.9%)에 근무하는 경우가 과반수이상으로 많았고, 상사나 선배(19.6%) 보다는 동기(50.0%)나 후배(30.4%)인 경우가 많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