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8회 대한민국 전승공예대전 시상식 및 전시회 개최

제38회 대한민국 전승공예대전 시상식 및 전시회 개최

  • 오은정 기자
  • 승인 2013.10.07 15: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화재청은 국립민속박물관, 한국중요무형문화재기능보존협회와 공동으로 8일 오후 3시 국립민속박물관에서 ‘제38회 대한민국 전승공예대전’ 시상식과 개막식을 개최하고, 9일부터 28일까지 국립민속박물관 기획전시실에서 전시회를 연다.

이번 시상식에서는, 총 260명이 출품한 291종 593점의 작품을 심사하여 선정한 본상 수상자 10명 등 130명이 수상한다. 수상작 심사는 ‘기술원형의 전승’과 ‘전통적 맥락에서의 조형적 성취’를 기준으로 ▲1차 심사 ▲대국민 인터넷공람 ▲전문가 현장실사 ▲특별감사 ▲최종심사 등 총 5단계의 심사과정을 거쳐 전문적이고 투명하게 이루어졌다.

특히 공개심사로 진행된 최종심사는 작가의 제작과정과 인터뷰를 담은 영상 상영, 작가와 심사위원간의 질의·응답, 작품실견 등 대한민국전승공예대전만이 가진 독특한 심사체계에 따라 이루어졌으며, 우리 시대 ‘공예 전승’이란 화두로 작가와 심사위원, 방청객이 함께 공감하는 배움의 시간이자 축제의 한마당으로 진행되었다.

또 9일부터 20일간 개최되는 전시회에서는 수상자 130명의 작품 280점이 전시된다. 이중에서 대통령상 수상자인 양석중의 ‘삼층장(쌍)’은 정교한 비례미, 짜임 기법이 섬세하여 전통공예의 멋스러움과 가치를 잘 보여주고 있다. 전시회를 찾는 관람객들은 수상작품들 외에도 본상 수상자들의 작업과정과 인터뷰, 작품 이미지를 담은 영상을 볼 수 있다.

대한민국 전승공예대전은 그동안 전통기법으로 제작한 공예품을 일반 공모하여 우수 작품을 선정하고 시상·전시함으로써 전통공예분야의 신진 작가와 우수 작품 발굴에 기여해왔다.

이번 시상식과 전시회가 전통공예분야의 작가와 작품들이 새롭게 조명되고 전통공예가 우리 시대 삶의 현장에서 살아 숨쉬고 발전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