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공원 탐방로 1700여km, 난이도 따라 5개 등급 구분 정보 제공

국립공원 탐방로 1700여km, 난이도 따라 5개 등급 구분 정보 제공

  • 오은정 기자
  • 승인 2013.10.02 15: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 가을 국립공원단풍산행을 계획하고 있는 탐방객들이 안전사고 예방에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정보가 제공된다.

환경부 산하 국립공원관리공단(이사장 박보환)은 탐방로를 경사도 등 난이도에 따라 5개 등급으로 분류해 정보를 제공하는 탐방로 등급제를 전면 시행한다고 3일 밝혔다.

탐방로 등급제는 경사도, 거리, 노면상태, 소요시간 등에 따라 ‘매우 쉬움’, ‘쉬움’, ‘보통’, ‘어려움’, ‘매우 어려움’ 등 5개 등급으로 분류해 탐방객이 신체조건과 체력에 적합한 탐방로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국립공원관리공단은 지난 2년간 1700여km 탐방로에 대한 GPS측량을 통해 경사도와 폭, 거리, 노면상태 등을 조사했으며 이를 근거로 탐방로별 난이도를 분석해 탐방로 등급을 매겼다.

가장 많은 등급은 ‘보통’으로 전체 탐방로의 69%인 1,160여km로 나타났고, 교통약자도 무난히 이용할 수 있는 ‘쉬움’ 등급 이하의 탐방로는 전체 탐방로의 13%인 220여km로 분석됐다.

또한 등산 숙련자에게 적합한 ‘어려움’과 ‘매우 어려움’ 등급의 탐방로는 각각 15%, 3%인 250여km, 50여km로 나타났다.

공원별로 특징을 분석해보면, 산책하기 좋은 공원은 ‘쉬움’ 등급 이하의 비율이 높은 곳은 태안해안(해변길), 북한산(둘레길), 가야산(소리길), 주왕산, 변산반도국립공원 등이고, 짧은 거리지만 탐방로 바닥에 돌이 많은 월출산, 월악산 등은 ‘어려움’ 등급 비율이 높았다.

또한 등산의 즐거움을 만끽하면서 무리 없이 오르기 쉬운 산악형 공원은 소백산, 경주, 오대산 등으로 나타났다.

깊은 계곡과 아름다운 절경을 자랑하는 설악산은 다른 공원들에 비해 ‘매우 어려움’ 등급 비율이 높아 산행 시 각별한 준비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리산은 ‘보통’ 등급 비율이 높았으나 ‘어려움’과 ‘매우 어려움’ 등급 구간도 많이 분포했다.

‘매우 어려움’ 등급으로 분류된 대표적인 코스는 설악산 소공원-공룡능선-오색(22.1km), 지리산 종주코스(30.9km), 덕유산 종주코스(26.9km) 등 1박 이상의 장거리 구간과 설악산 오색-대청봉(5km), 월출산 천황사-천황봉-도갑사(8.7km), 북한산 의상능선-구기동(6.4km) 등 비교적 짧지만 험한 경사와 암릉·암반, 돌길이 많은 구간이었다.

반면 고령자, 장애인, 임산부 등 보행에 불편한 탐방객도 이용할 수 있는 ‘매우 쉬운’ 등급은 북한산 둘레길 순례길 구간과 계룡산 수통골, 치악산 구룡사에 조성된 무장애 구간, 오대산 전나무숲길(1.0km) 등으로 나타났다.

이 탐방로들은 가족과 함께 운동화와 편안한 복장으로 가을 숲의 아름다움을 즐기며 산책할 수 있는 코스로 적합하다.

탐방로 등급 정보는 국립공원관리공단 홈페이지에서 볼 수 있으며, 주요 탐방로 입구에 설치된 안내표지판을 참고하거나 탐방지원센터, 공원지킴터 등에 문의하면 된다.

이진범 국립공원관리공단 환경디자인부장은 “국립공원 탐방로 등급제는 힘든 등산으로 국립공원 방문에 부담을 느끼던 탐방객들도 탐방 가능한 코스 안내를 도와 줄 것”이라며 “자신의 체력상태에 맞는 조건의 탐방로를 선택하면 보다 즐겁고 안전한 탐방이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국립공원관리공단 측은 난이도가 높은 탐방로를 산행할 때는 땀을 너무 많이 흘리지 않도록 중간 중간 적절한 휴식을 취하며 수분을 보충해주고, 탈진하지 않도록 걸어가며 먹을 수 있는 행동식을 준비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특히, 급변할 수 있는 고지대 기상상황을 고려해 등산복이나 등산화를 준비하는 것이 좋다.

국립공원관리공단에 따르면, 2012년 국립공원에서는 248건의 사망이나 부상사고가 발생했는데 대부분 탐방객 자신의 체력이나 신체상태를 감안하지 않은 심장돌연사나 골절, 탈진과 같은 무리한 등산으로 인한 사고들이었다.

국립공원관리공단은 탐방로등급제가 탐방객 자신의 체력에 맞지 않는 무리한 산행을 피하도록 하여 탈진과 부상 등 안전사고 발생이 크게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