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중 이륜차사고 10월에 최다 발생, 운행시 반드시 보호장구 착용해야

연중 이륜차사고 10월에 최다 발생, 운행시 반드시 보호장구 착용해야

  • 오은정 기자
  • 승인 2013.10.01 14: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중 이륜차사고 10월에 최다 발생, 운행시 반드시 보호장구 착용해야

도로교통공단은 최근 10년간(‘03∼’12년) 이륜차(이륜차+원동기장치자전거) 교통사고 현황을 분석한 결과, 승용차 교통사고는 연평균 0.1% 증가에 그친 반면, 이륜차 교통사고는 5.7%로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륜차 교통사고 100건당 5.3명이 사망하는 등 승용차 교통사고에 비해 약 2.7배 치사율*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사고 발생시 충격을 흡수할 차체가 없고 전도·전복의 가능성이 높아 운전자나 동승자의 피해가 커지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되었다.

* 치사율 : 교통사고 발생 100건당 사망자수(명/100건)

월별 이륜차 교통사고 발생건수와 사망자 모두 10월에 가장 많은 10.4%와 11.1%가 각각 발생한 것으로 분석돼, 가을철 이륜차 교통안전에 관심을 기울여야 할 것으로 보인다. [별첨 <표 1>]

승용차 교통사고와 비교 할 때, 이륜차 교통사고는 4월~10월 사이에 집중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간대별로는 승용차 교통사고에 비해 배달·택배 등의 이용이 많은 오전10시~오후10시에 상대적으로 많이 발생했다.

치사율은 자정부터 급격히 증가하여 새벽4시~6시 사이에 11.5명으로 가장 높아 각별한 주의를 요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고유형별로는 승용차 교통사고에 비해 차량단독사고와 차대사람사고가 상대적으로 많이 발생했다. 치사율은 차량단독사고가 20.9명으로 가장 높았으며 이 중 도로이탈사고의 치사율이 33.1명으로 가장 높았다. 또한 승용차 교통사고에 비해 차대차사고의 치사율이 약 4.5배 높았다.

이륜차 교통사고를 운전자 특징별로 살펴보면, 연령층별로는 최근 노인인구의 증가로 인해 65세 이상 노인이 발생시킨 사고가 연평균 12.1% 증가했다.

승용차 교통사고는 50세 이하의 청·장년층이 발생시킨 사고가 지속적으로 감소한 반면, 이륜차 교통사고에서는 이 연령층이 발생시킨 사고가 꾸준히 증가했다. 20세 이하 연령층의 이륜차 교통사고가 연평균 4.8% 증가하는 등 승용차 교통사고에 비해 두드러져 이들에 대한 집중적인 교통안전 교육과 단속이 병행되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법규위반별로는 앞지르기 방법위반, 앞지르기 금지위반, 신호위반, 보행자 보호의무 위반 등으로 인한 사고가 승용차 교통사고에 비해 상대적으로 많이 발생했는데, 이는 보도나 횡단보도를 빈번하게 이용하는 이륜차 운전자의 무리한 운전행태가 습관화 된 때문인 것으로 판단된다.

이륜차 교통사고 사망자의 특징을 살펴보면, 연령층별로는 65세 이상 노인의 점유율이 30.3%로 가장 많았다. 승용차 교통사고와 비교할 때 20세 이하 사망자의 점유율이 두 배 가까이 높은 14.9%로 나타났다. 사고시상태별로는 이륜차승차중 사망자의 점유율이 44.5%로 가장 많았다. 특히 이륜차승차중 사망자의 35.4%가 안전모 등의 보호장구를 착용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나 이에 대한 강력한 단속과 계도가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보인다.

신체상해주부위별로는 머리부위에 상해를 입은 사망자가 66.4%로 가장 많았다. 특히 머리, 얼굴 등 두부손상으로 인한 사망자가 약 73%로 나타나 이륜차 운행시 보호장구 착용이 필수임을 보여주고 있다.

도로교통공단 통합DB처 김태정 처장은 “이륜차 교통사고 발생시 사고충격이 운전자나 동승자에게 고스란히 전달되고 전도나 전복의 위험성이 높은 특성이 있어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특히 이륜차 교통사고의 사망자는 대부분 머리, 얼굴 등 두부 손상으로 인한 것임을 감안할 때 안전모 등의 보호장구 착용은 생명을 지키기 위한 최소한의 노력임을 잊지 않아야 할 것이다. 또한 20세 이하 연령층의 이륜차 교통사고가 상대적으로 증가하고 있어 이들에 대한 교통안전교육과 계도가 이루어져야 한다. 마지막으로 10월은 연중 이륜차 교통사고가 가장 빈번하게 발생하므로 가을철 이륜차 교통안전에 특히 신경 써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 이륜차 교통안전 대책

- 이륜차 운행시 안전모 등 보호장구 착용 필수
- 이륜차 운행시 무리한 끼어들기, 차선변경 등 난폭운전 지양
- 이륜차의 보도통행, 횡단보도 횡단 등 무질서 운전행위 근절
- 20세 이하 연령층에 대한 교통안전 교육 및 계도 강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