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악산 첫 단풍

설악산 첫 단풍

  • 오은정 기자
  • 승인 2013.09.30 14: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 설악산(1,708m)의 첫 단풍이 오늘(9월 27일) 시작되었다. 이는 작년보다 2일 늦었으나, 평년과 같은 수준이다.

낙엽수는 일반적으로 일 최저기온이 5℃ 이하로 떨어지기 시작하면 단풍이 들기 시작하는데, 특히 9월 상순이후 기온이 낮을수록 빨라진다. 설악산 인근 속초기상대의 올해 일평균기온은 9월 중순에는 평년보다 2℃정도 높았으나, 최근 비가 내린 이후 기온이 낮아지면서 단풍이 빨리 들었다.

첫 단풍은 산 정상에서부터 20% 가량 물들었을 때를 말하며, 단풍 절정은 산 전체의 80%가 물들었을 때를 말한다. 단풍 절정은 첫 단풍 이후 약 2주 후에 나타난다.

기상청에서는 매년 단풍시기에 맞춰 설악산 등 주요 유명산에 대한 단풍 현황을 홈페이지와 관측기반국 페이스북을 통하여 제공하고 있다. 특히 단풍 전, 첫 단풍, 단풍 절정이 관측될 때 마다 사진을 촬영하여 함께 제공하기 때문에 단풍여행 전 좋은 참고 자료가 될 것이다.

홈페이지를 통해 제공되는 주요 유명산은 설악산, 북한산, 내장산 등 18곳이며, 기상청 홈페이지(www.kma.go.kr) 메인화면에서 ‘유명산 단풍 정보’를 클릭하거나, ‘날씨 > 관측자료 > 유명산 단풍현황’ 메뉴에서 확인할 수 있다. 또한 관측기반국 페이스북(www.facebook.com/kma.obs.earthq)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