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 전남무형문화재 작품전 ‘남도의 美, 장인의 魂’ 개최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 전남무형문화재 작품전 ‘남도의 美, 장인의 魂’ 개최

  • 오은정 기자
  • 승인 2013.09.26 15: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화재청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는 전남무형문화재보존회(이사장 정관채, 중요무형문화재 제115호 염색장 보유자)와 공동으로 10월 1일부터 27일까지 전시관 기획전시실에서 ‘南道의 美, 匠人의 魂’을 주제로 특별전을 연다.

이번 전시에는 장인들이 혼신의 힘을 다해 손으로 만든 소중한 작품 70여 점이 선보인다. ▲여인의 절개를 상징하는 장도 ▲쪼갠 대나무로 만든 예술품인 채상(彩箱)과 죽렴(竹簾,대발) ▲대나무에 인두로 멋진 그림을 그린 낙죽 ▲풍만한 어깨의 전라도 옹기 ▲영산강 유역의 무명 ▲중국을 능가하는 옥공예품 등 뛰어난 작품들이 선보인다. 아울러 전라도 지역의 풍부한 물산을 바탕으로 만든 술과 음식도 전시된다.

이 전시는 그동안 매년 전남무형문화재보존회가 독자적으로 진행했으나, 이번에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가 협력하여 규모를 확대하고 전시내용을 확충하였다. 급변하는 시대에 느긋한 아름다움과 사람의 향기를 맡을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전남무형문화재보존회는 남도의 뛰어난 공예기술을 보존하기 위해 20여 종의 중요무형문화재와 시도무형문화재 장인들이 모여서 만든 단체로, 활발한 전승활동을 하고 있다.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는 앞으로도 지역단체와 협력하고 상생할 수 있는 다양한 행사 마련과 지원에 노력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