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리오바데스쿠 힐링크림’ 관련 GS홈쇼핑의 입장

‘마리오바데스쿠 힐링크림’ 관련 GS홈쇼핑의 입장

  • 오은정 기자
  • 승인 2013.09.25 15: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하 GS홈쇼핑의 입장에 관련 된 보도자료 글이다.

최근 언론보도가 이어지고 있는 ‘마리오바데스쿠 힐링크림’과 관련한 경과와 GS홈쇼핑의 입장을 말씀 드립니다.

우선 해당제품을 구매하시고 피해를 입은 고객들께 진심으로 사과의 말씀 전합니다. GS홈쇼핑은 고객들과 지속적으로 커뮤니케이션을 하고 있으며 피해 고객들의 보상을 진행해 왔습니다. 또한 피해를 호소하고 계신 고객을 위해 지속적이고 충분한 대책이 이뤄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경과

해당제품은 미국 마리오바데스쿠社가 제조하고, 국내업체 ㈜모어펀이 수입한 화장품입니다. 피부재생 등의 효과로 미국에서 인기를 끌고 있으며 국내에서는 홈쇼핑, 인터넷 쇼핑몰, 드럭스토어, 가두점 등을 통해서 판매가 됐습니다. GS홈쇼핑은 2012년 5월부터 9월까지 6회의 방송을 통해 총 3만4,575세트를 판매했습니다.

그러던 중 2012년 12월 14일 식약처가 일부 제조번호 제품(2012년 6월 수입분 약 6,000 세트)에서 화장품 배합 금지 물질인 스테로이드가 검출됐음을 확인하고, 해당 제조번호 제품에 대해 수입사에 ‘판매중지 및 회수’ 명령을 내렸습니다.

해당 제조번호 제품에서 스테로이드가 검출된 이유는 미국 내수용 제품 일부가 혼입됐기 때문입니다. 미국에서는 스테로이드가 화장품 배합금지 물질이 아니기에 수입사에서 국내법에 맞게 제형을 변경해 수입하던 중 미국 마리오 바데스쿠 본사의 실수로 혼입된 것으로 추정됩니다.

△ 조치

스테로이드 함유 사실이 확인된 후 GS홈쇼핑은 식약처의 지침에 따라 해당상품의 판매를 중지하고 고객에 대한 환불 및 치료비 지급을 진행했습니다. 또한 식약처 발표 제조번호 외에도 문제가 있을 수 있다는 일부 언론의 지적에 따라 GS홈쇼핑은 7월3일부터 해당제품 구매고객 전원에게 리콜을 시행하는 한편, 추가적인 치료비 보상을 진행했습니다.

전 구매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리콜 및 치료비 지급 결정은 판매자의 법적 의무와 관계 없이 저희를 믿고 구매하신 소비자를 위한 적극적 조치입니다. 제조물의 문제를 사유로 제조자나 수입사가 아닌 화장품 판매자가 소비자 일대일 리콜을 시행하는 것은 유례를 찾아보기 힘듭니다. 또한 식약처는 일부 제조번호의 문제라고 밝히고 있으나 저희가 전 제품의 리콜을 시행한 것은 소비자의 불안감을 감안한 결정이었습니다.

작년 12월부터 현재까지 진단서와 치료비 영수증을 제출해주신 118여 명의 고객에게 치료비를 지급하는 등 피해가 확인된 경우 적극적으로 치료비를 보상했습니다. 여드름, 모낭염, 안면홍조 등 스테로이드 부작용증세로 추정이 가능하면 진료기간을 확인해 100만원 한도의 치료비를 지급했습니다. 또한 스테로이드로 인한 직접적 인과로 볼 수 없으나 진료비 또는 약제비 총액이 20만원 이내인 경우에도 치료비를 보상하였습니다.

그러나 저희의 기준을 넘어서는 피부관리실이나 한의원 치료비, 위자료 등을 요구하는 일부 고객과는 지속적으로 커뮤니케이션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앞으로도 고객의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지속적이고 충분한 조치를 취해나갈 것입니다.

△ 쇼핑호스트 관련

이번 일로 함께 보도되고 있는 정윤정 쇼핑호스트와 관련해서는 해당 상품을 판매한 쇼핑호스트 개인이 아닌 회사 전체의 책임으로 봐주시길 부탁 드립니다.

정윤정씨는 지난 7월 SBS의 보도 직후 다음 정윤정 쇼핑 까페를 통해 힐링크림 구매고객님과 피해자분들께 공식 사과문을 게재했으며 한동안 방송을 쉬며 자숙의 시간을 가지기도 했습니다.

문제가 된 스테로이드 성분은 화장품에 사용할 수 없는 원료이나 수입신고시 식약처의 검사항목에 포함되어 있지 않아 사전에 걸러내는 것이 현실적으로 불가능했습니다. 일부에서 언급하는 것처럼 수입사도, 홈쇼핑도, 심지어 식약처도 알 수 없었던 스테로이드 혼입을 쇼핑호스트 개인이 알았다는 것은 사실과 다릅니다. 정윤정씨 역시 또다른 피해자입니다.

GS홈쇼핑은 다시 한 번 책임을 통감하며 고객 여러분께 사과 말씀 드립니다.

이와 같은 판매 제품 내 성분 문제가 재발하지 않도록 소싱과 구매과정에서 품질 검사 체계를 더욱 강화하고 안정성 확인에 최선의 노력을 다해 고객의 믿음을 지켜갈 수 있는 GS홈쇼핑이 되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