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상섭 서울 테마기획전’ 개최

‘염상섭 서울 테마기획전’ 개최

  • 오은정 기자
  • 승인 2013.09.23 13: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도서관은 한국작가회의 등과 공동으로 ‘쉰 살 염상섭, 경성에 환생하다 - 2013 염상섭 문학제 - 염상섭과 서울 테마기획전’을 9월 24일(화)부터 10월 13일(일)까지 서울도서관 기획전시실에서 개최한다.

이번 전시는 올해로 타계 50주년을 맞은 서울 토박이 작가 염상섭을 기리는 테마기획전으로 문학의 시각예술 창작화 방식으로 진행된다.

문학전시의 경우 소설가의 사진이나 육필 원고, 소품 등이 대부분이나 이번 전시는 문학을 시각예술의 창작 소재로 활용하여, 시각 예술가들이 다양한 방식으로 창작한 작품을 선보인다.

이번 전시는 총 6개의 섹션으로 구성되었다.

* 근대인의 탄생-소설 속 인물열전: 일러스트레이터 김종민 작가가 염상섭의 소설 삼대에 등장하는 인물들의 얼굴을 그린 것으로 소설 삼대의 인물열전이라 할 수 있다.

* 근대풍경의 탄생-소설 속 도시풍경: 염상섭의 소설에 등장하는 당시의 경성 풍경을 취재, 촬영한 것이다. 사진가 이현석은 근대의 경성과 현재의 서울에서 염상섭 소설 속 풍경을 취재하고, 다시 그것을 새로운 사진작업으로 창조한다.

* 근대풍경의 탄생-소설 속 농촌풍경: 도시풍경에 대한 사진의 재구성과 유사한 방식으로 박준식 작가가 소설 속 농촌풍경을 취재, 촬영한 작품들이다. 그러나 풍경이라고 하여 단순한 풍경사진을 촬영한 것은 아니다. 풍경의 이미지, 즉 소설이 내포하고 있는 풍경의 이미지를 미학적 상상을 통해 드러내는 작업이라고 할 수 있다.

* 문장의 탄생-염상섭의 근대 언어: 염상섭이 당시 신문에 연재했던 소설의 텍스트를 그 장면 그대로 다시 오늘의 관객에게, 독자에게 제시하는 방식이다. 디자이너 이승원은 연재소설의 이미지를 타이포디자인의 감각으로 재해석한다. 지금 우리가 쓰고 있는 문자언어와 근대의 문자언어를 비교하면서 관객은 문자의 감각 변화를 확인할 수 있다.

* 염상섭의 초상: 판화가 이윤엽이 창조한 작가의 초상이다. 이윤엽은 세 점의 목판화로 염상섭의 얼굴을 창조하였는데, 그것은 마치 우리가 기억하고 있는 염상섭의 초상을 판화의 방식으로 호명하는 효과를 발휘하게 된다.

* 삼대의 재구성-소설박물관: 김상돈 작가는 서울도서관 중앙의 책꽂이 및 독서공간을 소설‘삼대’를 입체적으로 재구성한 ‘소설박물관’으로 만들어 낸다. 소설 속 이미지들과 사물들, 그리고 인물과 연계된 수많은 소품들로 마치 소설의 공간이 현실로 탄생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이용훈 서울도서관장은 “이번 전시를 통해 많은 시민들이 2013년 타계 50주년을 맞은 작가 염상섭을 기리고 다양한 시각예술작품으로 재창조된 그의 문학을 통해 서울의 역사성을 인식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