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들 영화 감상, 학교 폭력 예방 효과있어

아이들 영화 감상, 학교 폭력 예방 효과있어

  • 오은정 기자
  • 승인 2013.09.23 13: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아이들에게 영화를 보여주면 인성과 재능, 학습력이 상승된다는 결과 보고서를 다룬 단행본 <영화를 함께 보면 아이의 숨은 마음이 보인다>가 세간에 화제다.

아이들과 어른 간 최고의 재미와 소통은 바로 ‘영화 감상’으로써 아이들의 다양한 문화 체험과 예술적 경험을 통해 감성을 기르고 마음 속 상처를 치유하는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이다.

전남 창원 전안초등학교 교사인 저자 차승민씨는 국내 유일한 초등영화교육 전문가로 10여 년 전 우연한 기회에 아이들과 영화를 보면서 영화수업을 시작했다.

그는 책에서 “학교 폭력을 예방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대안이 영화 교육임을 절실히 느낀다”며 “문제가 발생한 뒤 제재를 가하고 행동을 억누르기 보다는 영화 감상을 통해 아이들 마음속에 쌓인 불만과 욕구, 화를 지속적으로 분출시켜 자신을 뒤돌아보게 하는 등 예방 효과가 뛰어나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영화는 훌륭한 교육용 텍스트”이고, “활자와 영상을 접목한 미디어 교육의 방법을 체계화해야 할 시기가 왔으며, 영화를 교육에 접목시키는 일은 그리 어렵고 복잡한 일이 아니다”라고 조언한다.

실제 아이들은 영화 수업 후 영화 속 인물들의 삶에 자신의 모습을 비추어 보며 평소 자기 모습을 내보이기 힘들어하던 아이들도 영화를 본 후 속내를 털어놓기도 했다.

초록사과키즈영화관에 방문하는 고객들의 아이들 경향을 살펴봐도 마찬가지다. 아이들은 평소 자신의 이야기를 하기 싫어하는 경향이 있다. 함부로 말했다가 꾸중이나 질책을 당하느니 차라리 말하지 않는 편이 낫다고 생각하는 것. 하지만 영화를 보며 자신과 감정 이입을 하며 그 상황과 인물에 대해 이야기하게 되는데, 잘 들어보면 아이들의 이야기가 고스란히 담겨 있기 마련이다. 자신의 이야기가 아닌 영화 속 주인공들의 이야기라고 하지만 결국 자신의 이야기인 것이다.

차교사는 저서에서 “영화는 게임처럼 말초적이고 위험한 재미를 주지 않으며, 자연스럽게 몰입하게 되고 감성을 자극한다”고 전제한 뒤, “평소 경험해보지 못한 감정을 느끼고 가슴 속에 무언가 남는 짜릿한 기분을 느끼는 과정을 몇 번 거치고 나면 예전보다 훨씬 감성이 풍부해져 영화는 곧 ‘감성 자극제’ 역할을 하게 된다”고 설명했다.

한편, 지난 5월 초록사과키즈영화관은 본점 방문 고객 중 유아동 30명을 선발해 약 4주(주 2회)간 ‘영화 관람이 상상력 및 집중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상상력 테스트’를 진행해 실제로 ‘집중력’과 ‘상상력’이 상승하는 임상 테스트를 한 바 있다.

초록사과키즈테인먼트 소개: 국내 업계 1위 어린이 영화관 '초록사과키즈영화관'은 국내에는 아직 생소한 '창업 아이템'으로 2012년 6월 설립되었다.

초록사과키즈영화관은 키즈카페와 DVD영화관이 접목된 복합 놀이공간으로 유아 및 어린이가 좋아하는 애니메이션과 가족영화만을 상영하는 신개념 놀이공간이다. 넓은 공간에서 아이들의 창의력과 상상력을 키워줌과 동시에 부모님들에게는 무료 음료 서비스로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장을 마련하고있다. 이는 키즈산업 전문회사 초록사과 키즈테인먼트에서 자체 개발하여 특허 출원한 새로운 아이템으로 미래 성장동력인 아이들의 창의력과 상상력 개발에 좋아 미취학 아동을 자녀로 둔 부모님들에게 각광받고 있는 신개념 가족 놀이공간이라고 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