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와뉴스

일은 ‘재미있는 것’, ‘돈을 많이 버는 것’, ‘잘하는 것’ 선택

일은 ‘재미있는 것’, ‘돈을 많이 버는 것’, ‘잘하는 것’ 선택

  • 오은정 기자
  • 승인 2013.09.16 15: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을 선택하는데 있어 사람들의 기준은 어떻게 다를까? 일은 재미있고 돈을 많이 벌고, 잘하는 것을 선택해야 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가 성인남녀 672명을 대상으로 <일에 대한 선택 기준>에 대해 설문조사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

먼저, 일은 ‘재미’있어야 한다. ‘바쁜 대신 일이 재미있다’와 ‘여가시간은 많지만 일이 재미없다’ 중 무엇을 선택하겠느냐는 질문에 ‘바쁜 대신 일이 재미있다’를 선택한 응답자가 전체 76.9% 비율을 차지했다.

이와 함께 일을 선택하는데 있어 ‘내가 잘하는 것’과 ‘내가 좋아하는 것’ 중 무엇을 선택하겠느냐 질문했다. ‘내가 잘하는 것’을 선택한 응답자가 58.2%로 ‘내가 좋아하는 것’을 선택한 응답자 41.8% 보다 다소 높게 나타났다.

‘돈’에 있어서는 돈을 많이 버는 일을 선호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일이 힘든 만큼 돈을 많이 번다’를 택한 응답자가 67.7%로 ‘돈은 많이 벌지 못하지만 일이 힘들지 않다’는 응답자 32.3% 보다 높았다.

‘스트레스’의 경우 ‘사람’보다 ‘일’에 대한 스트레스를 받는 것이 낫다는 응답자가 많았다. ‘일에 대한 스트레스’와 ‘사람에 대한 스트레스’중 무엇을 선택하겠느냐는 질문에 ‘일에 대한 스트레스’를 선택한 응답자가 전체 77.7%로 월등히 높게 나타났다.

한편, ‘일’과 ‘기업’에 대한 선택은 어떨까? 자신이 맡아야 할 일(직무)과 대기업, 공기업, 중소기업 등 기업에 대한 선택은 큰 차이가 없었다. ‘일’을 선택한 응답자가 50.4%, ‘기업’를 선택한 응답자가 49.6%를 차지했다.

반면 ‘일’과 ‘기업’의 선택은 ‘성별’과 ‘연령’에 따라 다소 차이를 보였다. 먼저, ‘남성’의 경우 ‘기업’을 선택한 응답자가 57.1%로 많았던 반면, ‘여성’은 ‘일’을 선택한 응답자가 56.9%로 높았다. 이삼십대는 ‘일’을 선택한 응답자가 52.0%로 많았고, 사십대 이상은 ‘기업’을 선택한 응답자가 60.7%로 높게 나타났다.

잡코리아 좋은일연구소 최창호 운영위원장은 “평생직장이 사라진 현재 구직자들에게 일에 대한 선택은 그 어느 때 보다 중요하다”면서 “기업을 선택하기 이전에 자신에게 잘 맞는 일(직무)을 찾는 노력이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