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와뉴스

“철학, 어렵지 않아요” 프랑스 철학 교육자 로제 폴 드르와가 제시하는 철학의 3단계

“철학, 어렵지 않아요” 프랑스 철학 교육자 로제 폴 드르와가 제시하는 철학의 3단계

  • 오은정 기자
  • 승인 2013.08.27 14: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철학, 어렵지 않아요” 프랑스 철학 교육자 로제 폴 드르와가 제시하는 철학의 3단계

‘소크라테스, 플라톤, 사르트르, 푸코…’ 이들의 공통점은 무엇일까? 바로, 우리에게 익숙한 이름의 철학자라는 사실이다.

하지만 이들이 어떤 생각을 했고 우리 삶에 어떤 영향을 끼쳤는지 알고 있는 사람은 드물다. 프랑스 최고의 철학 교육자인 로제 폴 드르와는 우리가 마땅히 알아야 할 철학자들을 소개하며, 이 시대 우리가 따라야 할 생각들을 철학의 3단계로 제시하였다.

1단계는 삶 속에서 철학하기다. 그는 저서인 ‘일상에서 철학하기’에서 평범한 사람들도 철학을 할 수 있는 101가지 방법을 제시한다. ‘오줌 누면서 물 마시기’, ‘상상으로 사과 깎기’, ‘아무 데서나 연극하기’ 등 일상에서 쉽게 해볼 수 있는 기상천외한 일들을 경험하다 보면 어느새 철학이 피부로 와 닿고 머릿속은 철학적인 생각으로 가득 채워진다.

2단계는 현재까지 위대한 영향력을 끼치고 있는 고대 철학자들을 만나는 시간이다. 그는 ‘처음 시작하는 철학’을 통해 우리가 알아야 할 최소한의 철학 지식을 친절하고 꼼꼼하게 짚어준다. 이름만 알고 있던 위대한 철학자들이 삶과 생각을 이해하는 과정을 통해 우리의 철학적 사고는 한층 깊어지게 된다.

3단계는 생각의 길을 넓혀주는 위대한 스승과의 만남이다. ‘위대한 생각과의 만남’에서는 프로이트, 러셀, 사르트르, 비트겐슈타인, 카뮈, 간디 등 20세기 위대한 철학자들의 생생한 삶과 그들의 인생을 지배한 위대한 사유의 향연을 접할 수 있다. 이로써 우리는 지금 우리가 서 있는 곳은 어디인지, 미래에는 어디로 나아가야 할지를 깨닫게 된다.

철학을 마냥 어렵게만 느끼며, 나와 상관없는 학문이라 여겼던 사람이라면 로제 폴 드르와의 함께 생각의 틀을 바꿔보자. 삶 속에서 철학을 체험하고, 철학자들의 살아 있는 생각에 귀를 기울이다 보면 어느 새 철학이 쉽고 재미있어 진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